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2021.06.11 21:32
  • 호수 1360

도비도 매입 첫 발…그러나 여전히 안갯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어촌공사 소유 부지 당진시 매입 추진
협약 체결했으나 가격 협상 및 정부 승인 필요

▲ 지난 9일 당진시와 한국농어촌공사는 도비도 일원의 대호농어촌휴양단지 매입·매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지역의 숙원으로 남은 도비도 활성화 문제를 두고 당진시의 도비도 매입 추진이 드디어 첫 걸음을 뗐다.

하지만 농림축산식품부의 승인이 필요한 데다 매입 규모와 가격 등 정해진 바 없어 아직도 도비도 개발 및 활성화는 안갯속에 놓여 있다. 

대호농어촌휴양단지는?

한국농어촌공사 소유의 대호농어촌휴양단지는 도비도 일원에 3만여 평 규모로 조성된 휴양단지다. 지난 1998년 관광휴양단지로 개발돼 운영돼 왔으나 점차 시설이 노후되면서 관리 문제가 대두돼 왔다. 한국농어촌공사가 환경 개선을 위한 별다른 투자를 하지 않자 사람들의 발길이 끊겼고, 결국 경영난 가중으로 지난 2014년 암반해수탕과 숙박동 등이 폐쇄됐다. 

한때 민자개발을 추진하며 민간부동산개발업체를 모집, 공모에 참여한 5개 업체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온유리츠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협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온유리츠는 총 개발비용 712억 원 중 3%에 해당하는 협약이행보증금 약 21억 원 가운데 12억 원 가량만 납부하고 나머지 금액은 약속어음으로 대신하며 이행보증금 납부를 미뤘고, 결국 농어촌공사는 계약을 해지했다. 이에 온유리츠에서는 농어촌공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지만 결국 패소했다. 소송으로만 2년 가까이 소요됐다. 그 사이 도비도는 방치됐고 현재까지 낙후된 상태로 남아있다. 

도비도 활성화 협력키로 

이에 따라 당진시가 직접 대호농어촌휴양단지를 개발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당진시는 지난 1월 도비도 농어촌휴양단지를 직접 개발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한국농어촌공사에 토지 매각을 요구했다. 당시 당진시가 농어촌공사에 제출한 개발계획에 따르면 도비도 농어촌휴양단지에는 해상케이블카와 숙박시설, 연수시설, 해양전망대와 해양치유센터, 캠핑과 농장체험이 가능한 팜핑농장 등이 위치한다. 개발에 투입되는 예상 사업비는 1800억 원이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올해 초에 진행한 신년 기자회견에서 도비도 개발과 관련해 “한국농어촌공사에 토지매입 신청서를 제출한 상태로 향후 도비도 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해 장고항-왜목-도비도-난지섬에 이르는 관광벨트 개발을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농어촌휴양단지로 지정된 도비도를 관광진흥지역 또는 도시개발지역으로 전환 지정하는 것을 전제로 매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5개월 지나고 지난 9일 당진시와 한국농어촌공사는 대호농어촌휴양단지 매입·매각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하고 도비도 활성화를 위해 협력키로 약속했다. 협약안에는 △추진일정표에 따른 기관별 수행업무와 매매절차 △세부 계약조건과 계약내용 협의를 위한 실무협의회 구성 △매매 필수 부대비용의 처리방안 등의 내용을 담았다. 

김홍장 시장은 “도비도는 육지와 바다, 농어촌과 도시를 연계하고 생태교육과 해양관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당진의 관광거점”이라며 “도비도가 난지도, 왜목마을 등과 함께 연계될 수 있는 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해 옛 명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농어촌공사 김종필 이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당진시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농식품부 승인 어떻게 될까

하지만 당진시와 한국농어촌공사가 매입·매각을 위해 상호 협력하겠지만, 농림축산식품부의 승인이 있어야 매입·매각이 가능한 실정이다. 당진시 회계과 측은 “올해 내 농식품부의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매입 규모와 가격에 대해서는 “농어촌공사에서 물권조사를 해야 매입범위가 나오고 그 이후에 감정평가를 통해 매입 가격도 알 수 있다”며 “개발 추진계획도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