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21.07.12 20:13
  • 호수 1364

“행정사무감사 현장방청 불허 사과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참여연대
당진시의회 규탄 성명 발표 

당진참여연대(회장 이한복)가 행정사무감사 현장방청을 불허했던 당진시의회(의장 최창용)를 규탄하며 시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당진참여연대는 지난 8일 성명을 내고 “코로나19를 이유로 행정사무감사 현장방청을 불허한 것은 시민들의 참여를 제한하는 과도한 조치였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당진시의회 3층에 위치한 방청석은 거리두기에 가장 적합한 장소”라며 “당진시의회는 당시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에 적합한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시민들의 방청권을 최대한 보장하려는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진시의회 의장의 권한으로 시민의 방청권을 불허한 행위는 수용하기 힘든 조치였다”며 “특히 농업 정책 관련 행정사무감사를 방청하고자 하는 당진시농민회 회원들을 상대로 민의의 전당인 의회에 경찰을 불러 물리적 공권력으로 해결하려 했다”고 지적했다.

당진참여연대는 “의회가 법과 규정을 운운하기 전에 자신들의 권한을 과용하지 않았는지, 시민들과 함께 하고자 하는 의지가 얼마나 절실했는지 자신부터 점검하기 바란다”면서 “시민들에게 사과하지 않는다면 강도 높은 투쟁을 벌이겠다”고 덧붙였다.

임아연 기자 zelkova87@hanmail.net

 

 

당진시민의정활동 모니터링추진단
모니터링 활동 보장 및 시의원 면담 요청

당진시민의정활동 모니터링추진단(이하 추진단)이 당진시의회(의장 최창용)에 행정사무감사 현장방청을 제한한 것에 대해 해명하고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당진시의회 행정사무감사가 지난달 10일부터 18일까지 이뤄진 가운데, 당진시의회가 코로나19 방역을 이유로 현장방청 및 모니터링을 불허했다. 이에 시민단체로 구성된 추진단은 SNS 생중계를 통해 행정사무감사를 모니터링 했다.

특히 지난달 17일 행감 현장을 찾은 당진시농민회와 의회가 갈등을 겪으면서 1시간 30분 가량 정회됐고, 방송을 통해 모니터링하던 추진단은 영문도 모른 채 행정사무감사를 무한정 기다려야 했다. 이후 행감이 다시 속개됐으나 정회 이유에 대한 설명 없이 감사가 이어졌다.

이에 추진단에서는 지난 8일 당진시의회에 공문을 보내 △6월 17일 오전 행정사무감사 정회 사유와 경위에 대한 공식적 해명 △행정사무감사 및 의정 모니터링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방안제시 △당진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전원 공식적 면담 요청 등을 요구했다.

추진단은 “이번 사태는 시의원들의 권위적 자세를 들여다보는 계기가 됐다”며 “당진시의회에 대한 실망감을 감출 수 없어 의장과 시의원, 시의회 담당자의 책임 있고 정중한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예나 기자 yena0808@hanmail.net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