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 환경
  • 입력 2021.07.14 14:31
  • 수정 2021.07.14 14:38
  • 호수 1347

“우강 주민 폭력연행 경찰과 한전 각성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충남도당 논평 발표 “과잉진압 규탄”
여성농민 신체·속옷 노출…농민에게 수갑 채워

송전선로 건설에 반대하는 우강면 주민들이 지난 12일 경찰에 연행된 가운데 정의당 충남도당이 “송전선로 지중화 주장에 폭력연행으로 맞선 한전과 경찰은 각성하라”며 논평을 발표했다. 

정의당은 “40~50일 후면 수확할 조생종 벼를 한전이 포클레인으로 갈아엎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자식과 같이 소중하게 가꾸던 벼를 갈아엎는 것에 대해 격분한 농민들이 저항하는 과정에서 경찰이 개입해 주민들을 폭압적으로 연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행하는 과정에서) 여성농민의 신체 일부와 속옷이 노출됐고, 수갑을 채우며 폭압적으로 연행했다”면서 “도주 우려가 없는데도 농민들에게 수갑을 채우는 등 경찰의 과잉진압 논란이 불거졌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헌법에는 국민들의 집회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고,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집단적인 폭행, 협박, 손괴, 방화 등으로 공공의 안녕 질서에 직접적인 위협을 끼칠 것이 명백한 집회가 아니면 금지사유가 되지 않는다”면서 “헌법과 법의 가치를 수호해야 하는 경찰이 시민의 존엄성, 집회결사의 자유를 침해하면서까지 그 직권을 남용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충청남도와 당진시는 제도적으로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주민들의 요구사항인 우강면 송전선로 지중화와 소들섬 주변 송전선의 수중 케이블 통과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정의당 충남도당은 지역주민들과 연대해 주민의 요구사항 관철과 경찰의 과잉대응에 대해 책임자 처벌 등 책임있는 조치가 나올 때까지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