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문화
  • 입력 2021.07.23 21:35
  • 수정 2021.07.27 09:34
  • 호수 1366

표류하는 관광정보센터…활용방안 못 찾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활용하겠다”
“구체적인 사업 방향 및 계획 부족” 예산안 부결

2017년 리모델링을 거쳐 개관한 당진시관광정보센터가 4년 동안 활용방안을 찾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당진시의 활용 계획과 구체적인 방향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석문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당진시관광정보센터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사용했던 석문산업공단 홍보관이다. LH가 소유권을 당진시에 이전하면서 지난 2017년 리모델링을 거쳐 당진시관광정보센터로 문 열었다. 대지면적 3만867㎡, 건축면적 798㎡ (연면적 1381㎡) 규모로 지상 2층의 본건물과 지상 4층 높이의 관망탑, 공원 등의 부대시설이 포함돼 있다.

현재 센터 1층은 1·2 전시실로 나뉘어, 1전시실에는 당진의 역사 및 유래·먹거리·관광코스·축제 등 당진에 대한 정보가 전시돼 있으며 2전시실에는 제철산업과 산업단지 등에 대해 설명·전시하고 있다. 2층은 비어 있는 상태이고 관망탑에서는 석문방조제, 장고항 선착장 등 일대를 조망할 수 있다. 

하지만 당진시관광정보센터의 활용은 매우 저조한 상황이다. 이에 당진시에서는 해결책을 강구하고 있으나 여전히 활용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미 지난 2017년 당진시관광정보센터 준공을 앞두고 센터 전망대 및 공간 활용방안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했지만 4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활용방안을 찾지 못한 상태다. <본지 제1147호 “구체적인 공간 활용 계획 필요” 기사 참조> 

지난해 당진시에서는 센터를 미술관으로 조성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 당시 본지 취재에 따르면 전문가 및 예술인의 자문을 받고, 18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미술관 설치 기본구상 용역 등을 실시할 계획이었다. <본지 제1306호 ‘당진시관광정보센터, 미술관으로 조성하나’ 기사 참조>

당진시 문화관광과 문화정책팀 은 “그러나 실제 예산이 편성되지 않아 용역은 추진하지 못했다”면서 “대신 용역 예비조사를 실시한 결과, 시립미술관으로 활용하기에는 접근성이 좋지 않고 시설 규모가 작으며 충남도립미술관 건립이 진행되고 있어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립미술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를 통과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받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역에서 사립미술관을 운영하는 박기호 아미미술관장은 “미술관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시립미술관 운영은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면서 “문화예술인 및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거나 자문을 구하는 과정이 없어 아쉽다”고 전했다. 

이에 당진시 문화관광과는 미술관(전시관) 등 복합예술공간으로 운영하면서 장기적으로 1종 공립 미술관 승인을 받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정했다. 

지난 6월 열린 당진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김명회 의원이 당진시관광정보센터 활용방안에 대해 감사한 가운데, 정영환 문화관광과장은 전시관과 카페 등을 설치해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정 과장은 “1·2층을 전시공간으로 활용하고 카페를 만들어 장애인자활센터 등에 카페 운영을 위탁해 고용촉진을 유도하겠다”며 “또한 야외시설과 석문산단 음악분수대 등을 활용해 문화예술공연을 하거나 당진문화재단에서 추진하는 버스킹 등을 연계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당진시는 복합문화예술공간 조성을 위한 설계비를 올해 제3차 추가경정예산안에 편성했으나, 당진시의회에서 부결됐다. 앞서 지난해 11월 복합문화예술공간 조성 설계비(2200만 원)를 2021년 본예산안에 올렸으나 총무위원회에서 부결된 바 있다.

총무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연숙 의원은 “전시관과 카페를 통해 당진시관광정보센터를 활성화 할 수 있는지 더 면밀한 고민이 필요해보였다”며 “산업단지라는 특수성과 근로자, 당진시민이라는 타겟층을 고려한 계획이 세워져야 하는데 이점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김명회 의원은 “단순히 시설 조성만으로 관광정보센터가 활성화될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며 “하드웨어 구축이 전부가 아니라 소프트웨어가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관광정보센터를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조성한다면 이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계획이 필요하다”면서 “실제로 시행할 수 있는 촘촘하고 실현가능성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함께 제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