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진항만관광공사 태양광발전 사업 추진 ‘도마 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산면 가곡리에 1MW급 3기 추진
“항만관광공사 설립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아” 
“기존 주민협동조합 배제…사업 효율성 떨어져”
항만관광공사 “의회 제출 동의안 철회…보완 필요” 

당진항만관광공사(사장 정용해)가 송산면 가곡리 일대에 태양광발전 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항만관광공사의 설립 취지와 성격에 맞지 않는 사업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또한 송산면 주민들은 지역과 협의되지 않은 사항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당진항만관광공사는 지난 7일 당진시의회 의원출무일에서 태양광발전 사업 출자 동의안에 대해 설명하고 의회의 협조를 요청했다. 공사에서는 송산면 가곡리에 위치한 자원순환센터 축산분뇨처리장 옆 유휴지를 활용해 태양광발전 사업 추진 계획을 밝혔다. 

당진항만관광공사와 발전사(공기업), 지역주민(에너지협동조합)이 참여토록 하고, 사업비 약 43억 원을 들여 1MW급 3기를 설치, 20년 동안 운영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 2019년 2월 태양광발전 사업에 대해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지난해 한국산업관계연구원에 의뢰해 공사가 태양광발전 사업에 출자하는 것이 타당한지 용역을 진행했다. 이어 작년 연말 송산면 가곡리 주민들과 협약을 체결했으며, 올해 초에는 공사에서 SPC(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위한 1000만 원 출자를 당진시에 요청했다. 당진시에서는 지난 6월 당진시가 소유한 시유지 사용을 조건부로 허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같은 사실에 대해 가곡리 주민들 이외에 송산면 주민들 대부분은 알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당진항만관광공사와 함께 해당 사업을 추진하는 업체는 지난 15일 송산면행정복지센터에서 송산면개발위원장, 송산면이장단협의회장, 송산면주민자치회장 등 대표자들에게 해당 사업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찬환 송산면주민자치회장은 “그동안 송산면에 너무 많은 환경유해시설이 유치되면서 주민들의 피로도가 누적돼 왔다”며 “환경유해성 여부를 떠나 지역에 새로운 시설을 추진할 때에는 면민들과 협의해야 한다고 요청해왔지만 이번 사안도 대부분의 주민들은 알지 못한 채 일이 추진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태양광발전 사업은 항만관광공사의 설립 취지와 목적에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번 태양광발전 사업 추진 과정에서 지역에 구성돼 있는 주민협동조합을 배제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충남햇빛발전소 주민협동조합 측에서는 “이미 협동조합을 구성해 다수의 주민이 조합원으로 참여하고 있고, 발전사 및 기업과 협약을 맺어 사업 추진을 위한 준비가 돼 있는 상태”라며 “이러한 기존의 협동조합을 배제하고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이번 태양광발전 사업 추진과 관련해 당진항만관광공사 측은 “당진시의회에 제출했던 동의안을 철회했다”면서 “수정·보완이 필요해 추후 다시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직까지 확정된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