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문화
  • 입력 2021.08.29 19:14
  • 호수 1370

“문화도시는 우리가 지향해야 할 가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공모 마지막…문체부에 사업 지속 추진 건의
문화도시추진위, 심사 의견 공유 및 대책 논의
“문화도시지원센터가 직접 연구용역 수행해야”

▲ 문화도시추진위원회가 제6차 회의를 지난 23일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에서 진행했다.

제4차 법정 문화도시 지정에 도전했던 당진시가 지난 10일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올해를 끝으로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완료하는 가운데, 당진시문화도시지원센터(센터장 곽노선)와 당진시문화도시추진위원회(위원장 조재형)는 문체부 사업이 아니더라도 문화도시 당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전문가와 행정, 시민이 모여 어떻게 문화도시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문화자원 활용 국책사업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주관하는 법정 문화도시 지정 공모사업은 지역의 문화자원을 활용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된 사업이다. 최종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5년 동안 최대 20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당진시 역시 일찍이 지난 2018년부터 문화도시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제4차 법정 문화도시 지정에 도전하며, 지난해 9월 문화도시 추진을 위한 행정TF팀 구성을 시작으로 문화도시 조성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 지원 조례 제정, 당진시 문화도시추진위원회 발족, 시민기획단 발대, 당진시 문화도시지원센터 설치, 시민토론회 및 포럼 등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올해 문화도시 지정에는 실패했다. 전국 49개 지자체에 대한 서면심의가 이뤄진 가운데 문체부가 발표한 30곳에 당진시가 포함되지 못했다. 충남에서는 부여군이 유일하게 서면심사를 통과했다.

구체성 및 연계성 부족

문체부에서는 당진시가 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문화자원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잘 했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한 코로나19 변화에 맞춘 목표를 설정하고 지역의 고유 핵심가치를 근거 있게 제시하고 있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생명 문화와 환경’이라는 가치가 사업 내용과 연계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환경 도시로서의 당진의 미래상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과 함께 구체적인 시민참여 측면이 드러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사업마다 시민이 중심이 되거나 시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업을 계획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문화도시지원센터에서 용역 추진”

이번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자 지난 23일 문화도시추진위원회 제6차 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는 문체부에서 나온 결과에 대해 공유하고 향후 문화도시 추진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먼저 문화도시지원센터와 문화도시추진위원회는 문체부가 법정 문화도시 공모를 추가 추진하게 되면 내년에 재도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를 위해 문화도시 조성계획 수정·보완 사항으로 △기존 용역사와 문화도시조성계획 보완 용역 실시 △입찰을 통한 새로운 용역사와 문화도시 조성계획 수정 안건을 두고 논의가 이뤄졌다.

하지만 대부분의 추진위원 사이에서는 기존 용역사와 보완 용역을 실시하는 1안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전했다. 최지연 문화정책 전문가는 “문체부의 의견에 따르면 당진시의 계획이 구체성, 연계성, 적절성, 타당성 부문에서 반복적으로 문제가 지적됐다”며 “기존 용역사가 아닌 다른 업체를 통해 부족했던 것을 보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추진위원 대부분 당진시문화도시지원센터에서 직접 용역을 수행하는 방안을 언급했다. 문정숙 전 당진YMCA 이사장은 “시민기획단 시민사회분과에서는 상당히 구체적으로 이야기가 나왔는데 자료에 담기지 않아 아쉬웠다”며 “누구보다 지역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이를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당진시문화도시지원센터에서 용역을 수행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진시문화도시지원센터와 당진문화재단에서도 이 의견에 공감했다. 곽노선 센터장은 “기존 용역사의 자료에는 우리가 제안한 의견들이 충분히 담기지 않았다”면서 “이에 우리가 직접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수정·보완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또 다른 업체를 선정해 시간을 허비하는 것보다 우리가 지역과 지역문화에 대해 가장 잘 아는 만큼 더 밀도 있게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재원과 인력 확보돼야”

지역 내부에서 직접 문화도시 연구용역을 실시하는 것에 의견을 모았지만 연구용역을 위한 인력과 재원 확보에 대한 과제가 남아 있다. 현재 당진시문화도시지원센터는 당진문화재단 문화사업부장이 센터장을 겸직하면서 문화도시 조성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여기에 팀원 두 명이 해당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이석 당진문화재단 사무총장은 “센터장이 당진문화재단 업무를 함께 맡고 있기 때문에 지금의 인력만으로는 문화도시 조성 사업을 추진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인력과 예산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진시에서는 곧장 예산을 편성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정영환 당진시 문화관광과장은 “문화도시 조성 관련 예산을 편성하는 것에 있어 올해 추가 예산을 편성하기가 어렵다”면서 “2022년도 본예산에 반영될 것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유난영 전 당진예총 사무국장은 “당진시가 문화도시 조성에 대해 의지가 있다면 당진시와 당진시의회에서 예산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문체부 “사업 지속 여부 검토하겠다”

2018년 문체부에서 문화도시 지정 사업을 발표했던 계획에 따르면 정부의 법정 문화도시 지정 공모는 이번 4차가 마지막이다. 문체부에서 문화도시 지정 사업을 지속해갈지 확정되지 않은 상태로, 문체부 측은 관련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지난 21일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 감사 미사에 참석하기 위해 당진을 찾았던 가운데, 당진시문화도시추진위원회 위원들과 당진시문화도시지원센터가 황희 장관을 면담했다. 이날 면담에서 추진위원들은 황 장관에게 그동안 당진시가 문화도시에 선정되기 위한 과정들을 설명하고 문화도시 지정 사업이 지속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는 의견을 전했다.

<그동안 법정 문화도시 추진 상황>
20.9.16 당진시 문화도시 추진 행정TF팀 구성 (9개 부서 15명)
20.10.26 문화도시 조성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 (20.10~21.6)
21.2.26 당진시 문화도시 조성 및 지원조례 제정
21.3.30 문화도시추진위원회 위촉 및 제1차 회의 개최
21.3.31 문화도시 시민기획단 ‘문화리더’ 구성
21.4.6 문화도시추진위원회 제2차 회의
21.4.12 문화도시지원센터 임시 설치
21.4.22 문화도시추진위원회 & 문화도시행정TF팀 합동회의 개최
21.5.7 문화도시 민관협력기관 협의체 구성
21.5.10 제1차 문화도시 시민공청회 및 포럼 개최
21.5.11 문화도시 조성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21.6.4 문화도시 조성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21.6.10 제2차 문화도시 포럼
21.6.16 문화도시 조성사업 지정 신청 접수
21.6.25 국회의원과의 간담회
21.7.29 문화도시 서면 심사 (온라인 인터뷰)
21.8.9 당진시의회 문화도시 연구모임 간담회
21.8.10 제4차 (예비)문화도시 서면심사 결과 통보 (당진시 미지정)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