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21.09.07 16:14
  • 호수 1371

[NGO 칼럼] “농업·농촌·농민 위해 당진시의회와 협력할 것”
김희봉 전국농민회총연맹 당진시농민회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에는 시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고, 2050 탄소중립화를 이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오염된 환경을 정화시키는 녹색산업을 이끄는 농민이 살고 있다. 당진시 14개 읍·면·동 모든 지역에 농촌과 농민이 살지 않는 곳은 없으며 따라서 농민들의 표를 얻지 않고 당선된 선출직 공직자 또한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농촌·농업·농민의 삶은 더 열악해지고 농촌지역과 도심지역의 경제적 격차는 더 벌어지고 있으며 농민들의 존재감은 실종되고 있다. 2만5000여 농민들과 그 가족들까지 포함하면 5~6만 명의 유권자층을 형성하고 있어 유권자의 절반이 넘는 영향력을 갖고 있으면서도 농민들은 찬밥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다. 

당진시장과 당진시의원, 충남도의원 그리고 국회의원 중에는 자칭 농민이라거나 농촌에서 태어났다거나 혹은 농민의 자손이라며 한 표를 달라고 허리를 굽힌 사람들이 있지 않은가? 그런데 농민표를 받은 시장도 국회의원도 도의원도 시의원도 그 누구도 힘없고 빽없는 농민 편에서 법과 조례를 만들거나 정책을 고민하는 사람이 없어 보인다. 

당진시농민회는 농민이 더이상 무시당하지 않기 위해 지난 6월 17일 당진시의회가 실시한 농업 부문 행정사무감사 모니터링을 하고자 의회를 방문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문전박대를 당했고 당진시의회 의장의 요청으로 경찰까지 출동하면서 발길을 돌려야 했다. 

그날 이후 농민회는 당진시의회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했으나, 집회·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이라며 경찰이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이에 당진시농민회는 즉각 1인 시위에 나서며 60여 일 동안 거리에서 투쟁을 진행했다. 당진시의회의 시민 참정권 제한에 항의하고 행정사무감사 기간 감사장에서 행정공무원의 인사 청탁 문자를 받은 시의원을 조사할 것을 촉구하며 최창용 의장의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지난 8월 26일 당진시농민회와 당진시의회의 간담회가 진행된 가운데 최창용 의장의 행정사무감사 참관 거부사태에 대한 유감 표명이 있었다. 비록 늦은 감이 있지만 당진시의회와 시의장의 유감 표명을 받아들이며 문제 해결에 나선 것을 높이 평가한다. 

특히 이날 참석한 시의원들에게 농업예산 확대와 간척지 경작권을 실제 농민에게 반환할 것, 당진시농민회와 당진시의회 간 정기 정책간담회 개최 등을 요구했고 이를 긍정적으로 수용한 시의회의 향후 대응을 주목할 것이다. 무엇보다 수시로 정책간담회를 통해 농민들이 제안한 사항에 대해 의회에서 적극 협의 검토하기로 한 것은 농민의 권익을 대변하는 농민회와 시의원 간 소통의 창구가 만들어진 것으로 매우 환영하는 바이다. 

그렇다. 당진시농민회는 합리적이고 진보적인 농민단체로서 단 한 번도 조직 이기주의나 간부들의 개인 이익을 추구한 바 없기에 더 당당하게 농민과 농업·농촌을 지켜나가겠다. 따라서 당진시 농정을 감시하고 농업정책 대안을 제시함은 물론 농정의 파트너로서 역할과 임무를 다 할 것이다. 무엇보다 당진시와 시의회에 2만5000여 농민들의 억울하고 안타까운 농사 문제들을 협력하여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아울러 당진시농민회는 여러분과 함께 당진시가 계획하는 2022년 농업 부문 예산을 편성함에 있어 더이상 전시행정과 탁상공론이란 행정편의주의로 시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감시와 정책 제안에 최선을 다하겠다. 

무엇보다 수십억 원의 혈세가 특정한 집단이나 힘 있는 사람에게 편중되지 않고 도시의 뿌리인 생명산업에 투자되도록 당진시의회와 함께 감시해 나가겠다. 그것이 지금까지 농민들과 시민들이 당진시농민회를 믿고 지지해준 보답이라 생각한다. 앞으로 농민회를 보다 더 진취적이고 합리적인 조직으로 혁신하겠다고 약속한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