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21.10.29 20:01
  • 호수 1378

“현대제철 - 특정업체 간 견고한 카르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만경제 지역화 위해 시민주로 설립한 ㈜해나루항만
“특정업체가 예인선 배정권 십수 년 간 독점해와”
“공개입찰 하루 전 돌연 무기한 연기 발표…이유는?”
“보복성 업무 배제로 도산 위기…지역상생

 

135명의 시민들이 주주로 참여해 설립한 시민기업 ㈜해나루항만이 도산 위기에 놓였다. 현대제철 광탄선 예인사업 관련 권한을 특정업체가 독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개입찰을 통해 예인선사 선정·운영 방식을 개선키로 했던 현대제철이 입찰 하루 전 무기한 연기 방침을 내놓은 것이다. 

㈜해나루항만 측은 “사업권을 두고 현대제철과 기존 해운대리점 업체 간의 견고한 카르텔로 인해 진입할 수 없었다”며 “현 상황이라면 파산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집단시위 등 입찰방해 시도”

㈜해나루항만은 항만산업의 지역화 및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4년 3월 설립됐다. 2004년 이전까지 지역 항만이 당진에 위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택항으로만 불리다 각고의 노력 끝에 ‘평택·당진항’이라는 법정항명을 부여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항만 관련 산업은 평택항 중심으로 이뤄져 왔다. 

항만을 통해 상당한 부가가치가 창출되지만 당진지역 주민들에게 미치는 경제적 파급력은 매우 미미한 현실에서 ㈜해나루항만은 항만경제가 지역주민에게 고루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의 뜻을 모아 설립됐다. ㈜해나루항만은 대형 선박의 입출항을 돕는 예인선 사업을 하는 가운데, 현대제철의 대형 광탄선(철광석 등을 수송하는 선박) 관련 사업이 매출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해왔다. 

하지만 연간 40~50억 원 규모의 사업을 특정업체가 독점한 채 여러 예인선사에 일을 나눠주는 형태로 오랫동안 운영돼 왔고, 이에 따른 폐해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현대제철에서는 지난 6월 3일 공개입찰을 통해 기존의 예인선사 선정 및 운영 방식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시민주주 막대한 피해 예상

㈜해나루항만 또한 현대제철의 공개입찰 방침에 적극 동감하고 정당하게 입찰에 참여키로 했으나, 현대제철은 돌연 입찰 하루 전 별도의 해명조차 없이 입찰을 무기한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해나루항만은 “공개입찰 추진 과정에서 예인선 사업을 독점하고 있던 예선사가 현대제철 앞에서 집단시위 등을 통해 그동안 누리는 이익을 보호하고자 입찰방해를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해나루항만은 지난달 26일 당진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개입찰 무기한 연기 사유를 밝히고, 특정업체가 장기간 독점하고 있는 예인선 배정권을 합리적으로 개선하라”고 요구했다. 

정덕영 대표이사는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입찰 참여에 대한 보복으로 ㈜해나루항만은 그동안 배정되던 일체의 예인선 업무에서 완전히 배제돼 도산이 불가피한 최악의 상황에 봉착하고 말았다”며 “현대제철은 특정업체의 예인선 배정권 독점 문제를 계속 방치할 것이냐”고 비판했다. 

또한 “현대제철은 지난 2014년 당진항만관광공사가 ㈜해나루항만 주주로 참여할 당시 협약을 체결해 지역과 상생을 약속한 만큼 마땅히 사회적 책임을 갖고 있다”면서 “이번 사태로 인해 ㈜해나루항만에 주주로 참여한 당진항만관광공사 뿐만 아니라 당진시민 135명에게 막대한 재산상 피해가 발생할 경우 현대제철은 합당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진시와 현대제철은 항만경제가 지역사회에 환원되지 못하고, 수많은 시민들이 피해를 보는 이러한 현실을 방치·묵과해서는 안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에 대해 현대제철 측은 “㈜해나루항만과 해운대리점 업체 간의 문제”라며 “두 업체가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도록 현대제철이 대화의 자리를 주선할 수는 있지만 직접 나설 입장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