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시민의 삶을 공주의 문화유산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시는 어떻게 문화도시로 지정됐나

▲ 공주 고마아트센터에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문화도시 공모 사업 선정을 축하하는 플랜카드가 걸려 있다.

시민 문화자치 위한 조례 제정
문화총회 통해 주민 의견 수렴

지난해 공주시가 제3차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받았다. 공주시를 비롯해 목포시와 밀양시, 수원시, 영등포구, 익산시 등 총 6곳이 3:1의 경쟁률을 뚫고 지정에 성공했다. 공주시는 지난 2차 문화도시 예비사업 도시로 선정됐으나 최종 단계에서 고배를 마셨다. 하지만 재도전에 나섰고, 예비사업 연장을 신청한 도시 중 유일하게 문화도시로 지정됐다. 

‘미래기억도시 공주’
공주는 ‘스스로 함께하는 시민, 삶을 품은 유산, 미래기억도시 공주’라는 비전으로 문화도시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했다. 천 년 전 백제의 역사·문화를 품은 공주시지만, 공주는 과거가 아닌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시민의 삶 그 자체를 문화유산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시민 참여를 바탕으로 한 자치활동을 펼쳤다. 시민들이 스스로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정책을 발굴하고, 주민들에게 실행 권한을 부여했다. 

더불어 공주시민 문화자치 기본조례 제정에 나섰다. 이 조례는 전국에서 단 두 곳, 공주와 경기도에만 제정돼 있다.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는 공주가 유일하다. 다양한 문화주체가 문화정책에 참여해 자유롭고 창의적인 문화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문화자치 기본계획 수립·시행에 대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규정했다.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시민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명문화했다. 또한 공주시 문화자치위원회 설치, 공주시 문화정책협의체 구성, 시민의 문화권 보장, 문화자치 기반 마련, 지역 간 문화 격차 해소 등을 조례로 규정했다. 

33개 세부 사업 발굴
공주시는 공주문화재단에 전담 조직인 문화도시센터를 설치해 사업을 총괄토록 했다. 민간이 주체가 돼 사업을 주도하는 시스템을 마련한 것이다. 공주문화도시센터에서는 △시민문화생태계 구축 △미래기억 형성 △고마플랫폼 구축 등 3개 전략과 6개 과제, 33개 세부사업을 발굴했다. 

사업 추진을 위해 공주시는 지난 2년 동안 15억 원을 투입해 시민창의공유공간인 ‘어디쉐어’를 조성하고, 미래유산시민학교 개최, 시민네트워크 형성 등 28개 사업을 지원한 바 있다. 또 ‘삶을 품은 유산, 미래기억도시 공주’라는 비전에 따라 시민들의 이야기를 엮어 미래세대와 함께 도시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했다. 

이밖에 서울 인사동에 비유할 수 있는 미술시장을 조성해 지역갤러리와 미술작가들의 활동공간을 마련한 ‘공주그림상점로 조성 사업’ 등의 특성화 사업과, 시민들의 재능 공유를 위한 ‘시민이 강사’ 프로그램, 교육 기회 확대를 위한 ‘난 레벨 업’ 사업 등 다양한 시민주체형 참여 사업들이 추진됐다.

[인터뷰] 문옥배 공주문화재단 대표이사

“문화도시는 시민 중심…문화자치·문화분권 핵심”

“당진의 정체성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 필요”
“지자체 최초 공주시민 문화자치 기본조례 제정”

<편집자주> 문옥배 공주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지난 2013년 당진문화재단 설립 당시 초대 사무처장으로 근무하며 당진지역의 문화·예술 기반을 다져온 장본인이다. 지난 2020년 공주문화재단의 초대 대표이사로 선임되기 전까지 당진지역에서 활동하며 당진의 지역적 특성과 문화·예술 현안 등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고, 여전히 당진에 대한 애정도 깊다. 공주문화재단으로 자리를 옮긴 이후 문 대표이사는 공주의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활동을 추진했다. 이번호에서는 문옥배 공주문화재단 대표이사로부터 공주시가 문화도시로 지정될 수 있었던 비결과 당진시가 문화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에 대해 이야기를 들었다. 

Q. 공주가 문화도시에 선정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문화도시의 개념을 명확하게 찾으려 했다. 문체부가 문화도시 공고 당시 첨부한 평가 지표와 심사 항목을 충실히 해석하려 노력했다. 평가 가이드라인의 ‘행간’을 읽어야 한다.” 

Q. 공주는 어떻게 가이드라인을 해석했는가?
“문화도시는 시민이 중심이 돼야 하는 사업이다. 여기서 ‘시민 중심’이라는 것은 곧 문화자치와 문화분권을 말한다. 시민에게 문화를 형성할 권한을 주고 행정이 개입하지 말고 오롯이 지원하는 역할만 해야 한다는 뜻이다. 공주시는 이를 위해 시민모임을 조직했다. 당진도 마찬가지로 시민모임을 만들었지만 여기에서 한 발 더 나가야 한다. 지속적이고 진정성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공주는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공주시민 문화자치 기본조례’를 제정했다.”

Q. 조례 외에 다른 지역과 차별점을 둔 것이 있다면?
“공주 역시 문화도시 의제를 발굴할 포럼과 연구, 세미나, 라운드 테이블, 워크숍 등을 다양하게 개최했다. 다른 것이 있다면 시민문화총회인 문화자치시민회의를 1년에 두 차례 열었다는 점이다. 문화자치시민회의는 시민들로 구성된 ‘문화 총회’다. 시민들이 모여 문화도시를 지정하기 위해 의견을 발굴하고 결정토록 했다. 또 조직된 단체들을 활용했다. 이미 지역에서는 각 마을의 주민자치협의회가 월례회의를 열고 마을의 의제를 논의한다. 여기에 문화 전문가를 투입해 마을의 문화 관련 현안을 논의할 수 있도록 했다. 공주문화재단에서는 주민자치협의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기존의 것을 활용했다. 이 또한 거버넌스다.”

Q.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각 조직의 성격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 문화도시는 시민들의 자치활동과 민과 관의 협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민은 스스로 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하고, 행정은 지원하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 두 가지 수레바퀴가 함께 굴러가야 하는 것이 협치다. 자치(시민)의 대표자와 지원(행정)의 대표자가 함께 하는 것이 민간협치회다. 여기서 행정협의체와 민간협치회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행정협의체는 행정의 부서들이 모여 문화와 관련 이슈를 모으고 정리하는 행정 조직이다. 명확하게 구분할 필요가 있다.”

Q. 공주시는 어떻게 시민들에게 문화도시의 필요성을 알리고 공감대를 형성했는가? 동참을 이끌어 낸 방법은?
“시민 조직인 공주문화도시위원회 산하에 다양한 역할을 가진 시민 소모임을 조직했다. 시민연구모임은 문화도시 사업을 연구했고, 문화시민디자인단은 도시의 문화정책을 개발하는 역할을 했다. 반면 시민모니터링단은 문화도시 정책을 살피고 평가했으며, 홍보기자단은 다른 시민에게 공주가 추진하는 문화도시에 대해 알리는 일을 했다. 촘촘하게 시민 조직을 구성해 참여를 유도했다.” 

Q.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당진시에 전하고 싶은 말은?
“당진만의 문화적 정체성과 지역적인 특성을 깊이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그 정체성이 지속가능한 것인지도 고려해야 한다.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당진시의 정체성이 지역을 변화·혁신시킬 수 있어야 한다. 문화도시라는 개념과 문화도시가 추구하고자 하는 개념을 깊이 있게 성찰해보길 바란다. 그리고 무엇보다 문화도시 사업은 시민이 주도해야 하는 사업이라는 것을 아주 중요하게 여겼으면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