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문화
  • 입력 2022.02.16 08:49
  • 호수 1392

“당진 문화도시 비전 모호…보완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도시 지정 위한 올해 첫 워크숍 진행

▲ 당진문화재단이 2022 당진 문화도시 워크숍을 지난 9일 개최했다.

당진시의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노력이 올해에도 이어지고 있다. 

당진문화재단(이사장 박기호)이 2022 당진 문화도시 워크숍을 지난 9일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당진의 문화도시 조성계획 수정·보완을 위한 의견을 듣고 추진 로드맵을 공유하고자 열렸다. 

워크숍에는 박기호 당진문화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조재형 당진문화도시추진위원장, 김기재 전 당진시의회문화도시연구모임 대표를 비롯한 당진시의원, 당진시 문화관광과 공무원, 예술인, 시민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더불어 더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위해 오프라인과 온라인(ZOOM)으로 동시에 진행됐다. 

박기호 이사장은 “올해는 당진문화도시 추진을 위한 문화도시센터장을 채용함으로써 문화도시 사업을 분업·세분화해 추진할 여건이 마련됐다”면서 “올해 꼭 당진시가 예비 문화도시로 지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화도시 추진 위한 TF팀 구축해야

워크숍에서 협동조합 주인의 노재정 대표가 ‘문화도시 조성계획 수정을 위한 방향 제언과 추진 로드맵 제안’에 대해 발제했다. 노 대표는 당진의 문화도시 지정 성공을 위해 현재 설정한 비전의 모호성을 보완할 것과 민간의 자율성과 참여를 강화, 지역의 현안과 현실에 맞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발표한 2022 당진문화도시 공모대응 전략도출 연구용역 결과 보고자료에서는 당진시는 높은 수준의 주민자치역량과 민·관 거버넌스의 경험이 있으나, ‘시민참여’가 부족하다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적에 대한 원인 분석이 나왔다. 

법정 문화도시 사업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한 정의와 합의가 없이 연구 용역이 진행됐고, 문체부가 요구하는 조성계획의 형식적 요구사항은 갖췄으나 내용적 차별성이 부족하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꼽혔다. 또 문화도시 조성계획의 핵심인 시민의견 수렴 과정에 기반한 도시진단 과정이 미흡하고, 핵심이해관계자들이 문화도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하며, 행정 지원체계가 부실한 것이 원인으로 발표됐다.

이를 바탕으로 조성계획 보완 방향에 대해 도시진단 보완과 이를 기반으로 한 조성계획을 재수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조성계획 재수립 과정에서는 시민과 함께 만들어야 하며, 시민참여구조 개선을 위해 당진만의 문화도시 의제 발굴과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고 더했다. 또 노재정 대표는 “계층별 시민리더를 발굴하고 육성해야 하며, 민·관 거버넌스 구조와 행정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재정 대표는 “문화도시가 될 수 있도록 문제점을 진단하고 조성계획의 방향성을 설정해야 하며 계획 보완 작업을 지금부터 바로 시작해야 한다”면서 “문화도시지원센터에만 사업을 맡겨놓지 말고 TF팀을 구성해 거버넌스를 이뤄가며 사업 추진을 이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발제 이후에는 조재형 문화도시추진위원장의 진행으로 용역 제안에 따른 질의 응답과 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간담회가 진행됐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