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20:31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22.03.25 20:27
  • 호수 1398

원전 대상지 당진 언급에 지역 발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캠프 에너지정책 주도한 주한규 교수
“서해안 화력발전소에 소형원전” 발언 논란
시민사회단체 및 범진보진영 규탄 이어져
“지역주민 피해와 고통 무시한 망언 사과하라”

▲ 당진참여연대를 비롯한 18개 시민사회단체가 공동으로 당진시청 민원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20여 년 동안 석탄화력발전소로 인해 고통받아온 당진이 느닷없이 소형원자력발전 대상지로 거론되면서 지역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당진 등 석탄화력발전소에 소형원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원자력·에너지정책 설계를 맡은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최근 언론을 통해 소형모듈원자로(SMR) 건설을 충남 당진 등 기존 석탄화력발전소가 위치한 지역을 활용하면 된다는 입장을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18일 경향신문에 실린 <‘탈원전’서 ‘원전강국’으로…원자력, 녹색에너지 전환 주목> 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주 교수는 “석탄화력발전소에 이미 전력망이 깔려 있기 때문에 발전기를 석탄 대신 SMR로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또한 매일경제신문사·MBN이 주최한 비전코리아 제31차 국민보고대회에서도 폐쇄 예정인 서해안 석탄화력발전소 단지를 SMR 단지로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보고서가 발표됐다. 

이 같은 보도 직후 당진지역을 비롯해 석탄화력발전소가 위치한 지역에서 해당 발언을 규탄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 특히 주한규 교수가 에너지·발전 사업을 담당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차기 장관 내정자가 될 수도 있다는 전망까지 제기되면서 소형원자력발전소 추진이 단순한 발언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현실화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개인 발언으로 가볍게 볼 문제 아냐”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지난 21일 당진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형핵발전소 당진 건설 망언을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환경운동연합은 “당진은 전력자립도 400%가 넘는 지역으로, 지역에서 쓰는 전기보다 4배 이상 많은 전기를 생산해 수도권으로 보내고 있다”며 “수도권의 안락한 전기사용을 위해 당진시민들은 20년이 넘게 석탄화력발전으로 인한 초고압 송전철탑 건설, 대기오염, 온배수, 토양오염 등의 피해와 고통을 감내해왔다”고 말했다. 

이들은 “당진은 수도권의 식민지가 아니다”라며 “당진시민들은 수도권 시민들의 안락한 생활을 위해 일방적 희생을 강요당해야 하는 3등 국민도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지역의 피해는 아랑곳하지 않고 석탄화력발전소 부지에 소형핵발전소 지으면 된다는 망언은 그동안 수도권을 위해 묵묵히 고통을 감내해온 당진시민을 두 번 죽이는 파렴치한 짓”이라고 규탄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주 교수의 핵발전소 당진 건설 망언은 결코 개인의 발언으로 가볍게 볼 수 없다”면서 “주 교수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선거 캠프 원자력·에너지정책분과장이었고 조만간 출범할 윤석열 정부의 에너지정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 당진환경운동연합이 기자회견을 열고 주한규 교수의 SMR 추진 발언을 규탄했다.

“한밤중에 홍두깨로 두들겨 맞은 격”

이어 지난 24일에는 당진환경운동연합 이외에 18개 당진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연합으로 당진시청 민원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당진은 당진화력발전소와 현대제철 등으로 인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전국에서 가장 많은 지역 중 하나이고, 라돈침대 사태와 전국 최대 규모의 산폐장이 운영되고 있다”면서 “이같은 상황에서 소형핵발전소 추진 발언은 한밤중에 홍두깨로 두들겨 맞은 격”이라고 비판했다. 

이번 기자회견에 따르면 “소형모듈원자로(SMR)는 아직 개발단계에 있어 안정성도 보장되지 않은데다, 기존 대형원전의 1/10 수준으로 용량이 작아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십, 수백기를 건설해야 하기 때문에 소형으로 볼 수 없다”면서 “SMR 시제품을 당진에 설치할 가능성도 있어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들은 주한규 교수의 공식사과와 어기구 국회의원의 적극적인 대응,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SMR 반대 및 백지화 공약 등을 요구했다. 

당진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주한규 교수의 발언이 단순 발언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차기 정부의 에너지정책으로 현실화 될 경우, 장기적인 투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시민들이 함께 SMR 반대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일각에서는 자칫 ‘당진지역에 안 된다’는 지역이기주의 또는 님비현상으로 비춰질 수 있다면서 원자력발전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 제기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당진지역 18개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진보당 등 진보정당 소속 지방선거 출마자들도 기자회견에 함께 했으며, 정의당 충남도당에서는 성명을, 진보당 당진시위원회에서는 논평을 내고 주한규 교수의 발언을 규탄했다. 

당진시 또한 이번 SMR 추진에 대해서 우려하고 있다. 공영식 당진시 기후위기대응과장은 “당진시 또한 당연히 반대하는 입장”이라며 “석탄화력발전소가 위치한 충남도 내 시·군과의 공동대응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