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소형원전 발언’ 지방선거 영향에 촉각
확대해석 경계하는 국민의힘…공세 나선 민주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SMR 입지요건 엄격…심각하게 볼 사안 아냐”
민주당 “핵발전소 옆에서 더 큰 고통 감내하라는 폭언”

주한규 서울대 교수의 소형모듈원자로(SMR) 발언이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역 정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방선거를 단 두 달 가량 앞둔 상황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측근으로 알려진 주 교수가 SMR 추진 대상지로 당진 등 석탄화력발전소 지역을 언급하면서 지역민심이 요동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측에서는 “개인의 발언일 뿐”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진보당 등 범진보진영에서는 “윤석열 차기 정부의 기조와 일치한다”며 공세에 나서고 있다. 

이번 사안에 대해 김동완 국민의힘 당진시당원협의회 위원장은 “SMR은 화력발전소와는 달라, 입지요건이 매우 엄격하다”며 “인수위 차원에서 판단하겠지만 주한규 교수의 발언은 여러 의견 중에 하나일 뿐 심각하게 볼만한 사안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당진지역에 SMR 건설을 정책적으로 추진할지) 불확실한 일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언급할 것은 아니라고 본다”면서 주 교수의 발언은 개인적인 사견일 뿐이라는 입장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 사안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다. 어기구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당진시지역위원회 위원장)은 “석탄화력발전소로 고통받아온 당진지역 주민들에게 주 교수의 발언은 더 위험한 핵발전소 옆에서 더 큰 고통을 감내하라는 폭언”이라며 “세계적인 에너지전환 기조에 발맞춰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로 전환해야 하는 상황에서 SMR 추진은 시대를 역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한규 교수는 친원전주의자로 윤석열 정부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임명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면서 “당 차원에서 (윤석열 정부의) 에너지정책을 검증하고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