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6.1지방선거] 유권자 를 만나다 6 전종훈 당진마을교육포럼 대표
“지역 교육정책에 대한 이해도 높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별 교육환경 격차 심해…과밀학교 문제
“우수 학생 인구 유출…대안 마련해야”

<편집자주> 6.1지방선거가 7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 민주주의의 꽃은 선거라고 하지만, 현실 정치에서는 출마자들의 네거티브에 이전투구로 유권자는 소외되기 십상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각계각층의 유권자를 만나 유권자가 중심이 되는 선거 풍토를 만들고자 선거기획 ‘유권자를 만나다’ 인터뷰 시리즈를 게재한다. 유권자들은 어떤 후보를 원하는지, 지역사회에 필요한 공약은 무엇인지 유권자들의 목소리를 담아내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교육 분야의 전종훈 당진마을교육포럼 대표와의 인터뷰를 전한다.

전종훈 당진마을교육포럼 대표는 당진교육의 가장 큰 현안으로 지역별 교육환경의 격차가 큰 것을 꼽았다. 그는 “시내권과 읍면지역의 교육환경과 여건의 격차가 심하다”며 “탑동초등학교나 기지초등학교처럼 과밀학교 문제가 발생하고 있지만 증축으로 학급만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전 대표는 “작은학교의 경우에는 학교별, 학생별로 학생 요구와 필요 따라 특성화된 맞춤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며 “지역특성에 맞는 마을교육과정을 개발해 학교와 협업해 공동으로 학교-마을 교육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우수한 학생이 타지로 유출되는 것에 대해서도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학교 졸업자들에게는 고교 진학의 폭이 좁아 우수한 학생들이 타 지역으로 빠져나갈 수 있어 명문고가 설립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다문화 학생 증가
당진시에는 다문화가족 자녀 수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20년 기준 다문화가족자녀 현황에 따르면 2018년 1080명, 2019년 1210명, 2020년 8월 1217명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초·중·고등학생 또한 2017년 635명에서 2020년 8월 780명으로 매년 꾸준히 늘고 있다.

전 대표는 “일부 초등학교의 경우 학생 수 30% 이상이 다문화자녀로 구성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문화 학생과 일반 학생들이 함께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맞춤형 사업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학생 기초학력이 저하됨에 따라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학습 돌봄을 지원하는 사업에 대한 투자가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당진의 교육 여건은?
한편 그는 타 지역에 비해 행복교육지구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주민자치회 마을교육 사업이 활성화돼 있다고 평가했다. 아미행복교육원, 대덕초 학교복합시설, 건립 예정인 미디어복합센터와 미래교육센터 등 다른 지역에는 없는 시설들이 구축돼 당진교육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여기에 4차 산업혁명, 가속화되는 디지털 시대를 맞아 AI(인공지능) 교육을 더욱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 대표는 “3~4개 읍면을 1개 권역으로 묶어 AI 교육을 진행하는 것도 좋다”며 “주민자치회와의 협업으로 지역 유휴공간을 활용해 교육센터를 조성하는 것도 또 하나의 방안”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공교육 강화를 위해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마을교육 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전 대표는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마을교육이 사교육비 절감과 공교육 강화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면서 “지역 실정과 지역민의 요구가 제각기 다른 읍·면·동에서 각 지역 상황에 맞춰 마을교육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는 과감한 마을교육 사업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역 교육정책 중요도 아는 후보”
전 대표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역 교육정책을 충분히 이해하는 후보자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그는 “후보자는 선거철에만 공약을 남발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교육과 지역발전에 대해 심도있게 고민하고 당선 후에도 시민과 소통하며 공약을 추진해야 한다”며 “행복교육지구사업, 마을교육, 미래교육사업 등 지역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이해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