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소형원전 당진 언급’ 일파만파…여·야 공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현수막 게시한 어기구 의원 정치선동 규탄”
어기구 의원 “핵발전소 당진 언급한 사람 규탄해야”
SNS 상에서 설전 이어져…잇따라 기자회견 개최

소형모듈원자로(SMR) 발언 논란으로 지역사회에 파장이 일면서 연일 SNS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원자력·에너지정책 설계를 맡은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가 “소형모듈원자로(SMR) 건설을 충남 당진 등 기존 석탄화력발전소가 위치한 지역을 활용하면 된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공방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달 21일과 24일 당진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해 당진지역 시민사회단체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잇따라 개최한 이후 더불어민주당 소속 어기구 국회의원은 시내 5곳에 ‘당진 핵발전소 건설 시도 즉각 중단하라’고 적힌 현수막을 게시했다. 

▲ 국민의힘 당진시당원협의회가 지방선거 예비후보들과 함께 어기구 국회의원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그러나 이를 두고 국민의힘 측은 “시도된 적이 없는 것을 중단하라고 한다”며 더불어민주당과 어 의원이 정치적으로 선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당진시당원협의회(위원장 김동완)는 지난달 28일 당진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기구 국회의원의 선동적 현수막 설치를 규탄한다”며 “(당진화력발전소 일대가) 강한 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지질인지 SMR의 입지 분석조차 실시한 바 없는데 사실 여부도 확인하지 않은 채 현수막을 게시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소속 지방선거 예비후보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검토를 시작하겠다는 인수위의 방침을 왜곡해 현수막을 당진시내에 게시한 것은 6.1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진 유권자를 현혹시켜 선동하려는 의도임을 짐작할 수 있다”며 “당진 유권자를 갈라치기해 지방선거 전략으로 활용하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수막을 자진철거하고 국민의힘 예비후보자들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 화력발전소가 위치한 충남지역의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과 지방자치단체장 등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어기구 국회의원은 “해당 논란을 만든 것은 다름 아닌 윤석열 당선인의 선거캠프와 주한규 교수”라며 “당진에 핵발전소를 짓겠다고 말한 사람을 규탄해야지, 당진에 핵발전소를 반대하는 나를 왜 규탄하느냐”고 꼬집었다. 

그는 “국민의힘이야 말로 당진 핵발전소 언급에는 관심 없고 온통 지방선거에만 마음이 가 있는 것 아니냐”면서 “충청권에서 소형원전에 대해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지방선거에 영향을 끼칠 것 같으니 주 교수가 임시방편으로 사과하고 인수위가 검토한 바 없다고 발뺌하지만, 윤석열 정권의 에너지정책이 바뀌지 않는 한 SMR은 계속 추진될 것이 뻔하다”고 말했다. 

이어 “SMR 문제는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이기 때문에 김동완 위원장이나 정용선 씨가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윤석열 당선인만이 풀 수 있는 문제”라며 “윤석열 당선인이 직접 나서 당진과 충남지역 화력발전소에 절대로 핵발전소를 건설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어 의원의 입장 발표에 이어 지난달 29일에는 석탄화력발전소가 위치한 충남 지역의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들과 자치단체장들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더불어민주당 당진시지역위원회 위원장인 어기구 국회의원과 김홍장 당진시장을 비롯해 나소열 보령시·서천군지역위원장, 조한기 서산시·태안군지역위원장, 맹정호 서산시장, 가세로 태안군수 등이 기자회견에 참여했다. 이들은 “충남 석탄화력발전소 지역에 소형모듈원전(SMR)을 설치하겠다’는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며 “충남도민을 우롱하는 윤석열 당선인 측 핵심관계자의 망언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 더불어민주당 소속 당진시의원 6명이 소형모듈원자로 당진 건설을 반대하며, 주한규 서울대 교수의 발언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지난 1일 개최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청남도의회 의원들과 당진시의회 의원들이 잇따라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당진을 비롯한 충남에 핵발전소 건설을 반대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논란이 계속되면서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에서는 주한규 교수가 SMR 건설에 당진을 언급한 것을 두고 지난달 27일 “원자력 분야 전문가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 인수위 차원에서는 전혀 검토하거나 고려하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발표했다. 

주한규 교수 또한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내 게시판에 ‘당진 화력발전소 SMR 대체 논란에 관한 해명’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경향신문 기자와의 인터뷰가 와전돼 일부 당진 주민들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밝혔다.

그는 “인터뷰 보도라는 게 화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말의 앞뒤가 잘려서 보도되면 맥락을 잃고 오해를 사기 쉽다는 점을 이해해 달라”면서 “SMR이 개발되더라도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쓸 수 있겠냐는 기자의 질문에 ‘SMR이 다양한 용도가 있지만 석탄화력발전소를 대체하는 용도로 써도 된다’는 의미로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당진을 언급한 것은 석탄발전소가 있는 한 지역을 예로써 든 것일 뿐, 특정 지명을 거론한 것은 제 불찰”이라고 말했다. 

주 교수는 “정해진 계획을 말한 게 아니고 훗날의 가능성을 얘기한 것으로,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의 원자력·에너지 정책분과장으로 원자력 공약 입안을 주도했지만 먼 훗날 가능성만 있는 사안을 계획으로 고려한 적은 전혀 없으니 오해를 풀고 더이상 우려하지 말아 달라”고 덧붙였다. 

 

▲ 주한규 교수가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내 게시판에 올린 글 (캡쳐화면)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