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6.1지방선거 선거구 획정
지연으로 경선 일정 아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당 지자체장 경선 여론조사 당원·일반시민 50%씩 반영
국민의힘 오는 17일 도의원·시의원 후보 자격시험 실시

6.1지방선거가 5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각 당이 후보자 공천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선거구 획정이 지연되면서 아직까지 세부 공천룰과 일정은 나오지 않은 상태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18일부터 경선을 위한 여론조사가 진행될 것이라는 얘기도 있으나, 공식적으로 발표된 바 없다. 국민의힘에서도 당진시장 경선 여론조사가 21~22일에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 또한 확정된 사안은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 
기초단체장 39명, 광역의원 70명, 
기초의원 145명 신청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은 지난 6일까지 충남지역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광역·기초의원) 선거에 출마할 후보자를 공모했다. 그 결과 기초단체장 39명, 광역의원 70명, 기초의원 145명이 신청했다고 밝혔다.

경선 방식은 지난 2018년 당시 지방선거와 유사하다. 광역·기초단체장은 권리당원 여론조사와 일반 유권자 여론조사를 각각 50%씩 반영해 후보 경쟁력을 판단하기로 했다. 광역의원과 기초의원은 권리당원 투표를 통해 후보자를 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세부 경선 일정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 관계자는 “선거구 획정이 아직 되지 않은 상태”라며 “선거구 획정이 되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가 지난 5일 열렸지만, 선거구 획정을 위한 선거법 개정안 처리는 불발됐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요구하며 국회 본청 앞에서 무기한 농성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충남도지사 후보의 경우 중앙당에서 공천을 맡고 있는데, 일정상 이달 20일을 전후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힘 충남도당
오는 11일 공관위 회의 열고 공천룰 논의

국민의힘에서는 광역단체장(도지사)은 지난 6일까지, 기초단체장(시장)과 지방의원(도의원·시의원)은 각 광역시·도당에서 지난 8일까지 접수받았다. 국민의힘 충남도당에서도 세부 경선 일정 등은 나오지 않은 상태다. 

국민의힘 충남도당 공천관리위원회에서는 공천룰과 경선 일정 등을 논의하고 있다. 다만 경선은 민주당처럼 광역·기초단체장의 경우 당원으로 구성된 선거인단 투표를 50%, 일반 유권자 여론조사를 50% 비율로 반영해 합산한다. 광역·기초의원은 선거인단 투표만 100% 반영해 최종 후보자를 가릴 것으로 보인다. 광역단체장 경선에 참여할 후보자는 오는 12일 중앙당에서 발표할 예정이며, 광역·기초단체장은 경선 선거운동 동안 토론에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국민의힘 충남도당 관계자는 “아직 지방선거에 대한 세부 공천룰과 일정은 나오지 않았다”며 “이와 관련해 오는 11일 공관위 회의가 예정돼 있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장 후보 경선을 위한 여론조사는 오는 21~22일로 예상되고 있으나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도의원과 시의원 공천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공직후보자역량강화시험(PPAT)이 오는 17일 치러질 예정이다.    

한편 국민의힘 중앙당 공관위는 △기초의원 공천 시 국민의힘 소속으로 ‘가’번 세 번 연속 추천 금지(소급적용) △동일 지역구의 동일 선거에서 총 3번 이상 낙선한 경우 공천 배제 등의 기준을 발표한 바 있다.

충남지역언론연합 심규상 기자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