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당진시의원 지상토론] 더불어민주당 조상연 당진시의회 의원
“원도심에 시청 1개국 이전 또는 청사 별관 조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원으로 활동하면서 느낀 당진시 행정의 문제점은 무엇이었나? 
시의원은 시민들의 의사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고민하고 그의 실현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거나 개정하는 일을 한다. 공무원들이 이 조례의 목적을 이해하고 지표에 도달하였는지 점검하는 것이 행정사무감사이다. 조례는 정책집행의 근거를 마련하는 기능도 있고 행정이 법의 해석을 자의적으로 하는 것을 막는 기능도 있다. 당진시 행정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부실한 조례는 공무원의 법의 자의적 해석을 가능하게 하여 행정편의적 시행을 촉발하기도 한다.   

원도심 침체가 계속되고 있다. 원도심 활성화 및 공동화 해소를 위한 방안이 있다면?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고민은 대부분의 지자체가 공통으로 안고 있다. 현재까지 당진시의 원도심 활성화 방안은 원도심 주변 주거지나 아파트에서 문화 쇼핑 또는 외식 인구를 유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하지만 대덕지구, 수청지구 등 새로운 개발 지역으로 상권이 이동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 원도심 침체의 근본적 원인은 앵커시설의 이전에 있으므로 당진시청의 한 개 국을 이전하는 것, 혹은 청사 별관을 조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수청지구를 비롯해 곳곳에서 도시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난개발과 부동산 투기 등의 우려가 나오고 있다. 당진시의 도시개발이 어떻게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도심을 슬세권(슬리퍼와 같은 편한 복장으로 여가·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주거권역)으로 만들어야 한다. 즉, 걸어서 생활편의시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2km 마다 정주시설이 있도록 해야 한다. 다행히 당진1·2·3동의 범위는 구터미널 로터리를 중심으로 반경 2km 이내에 주거지가 있다. 인도나 자전거 도로 등이 부실하여서 차량을 이용하게 되어 주차용지에 대한 요구가 많다. 인도와 자전거 도로에 대한 정비, 신설이 필요하다. 도심 내에 차량통행을 줄임으로써 환경과 상권, 문화휴양시설 이용이 원활히 되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