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당진시장 후보 지상토론]
한광희 민족문제연구소 당진시지회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 당진으로 대전환 시급”

현재 당진시 행정에 대한 평가 및 시민 참여 열린 행정 구현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행정에 대한 평가는 법과 제도가 잘 지켜지고 있는가 하는 행정법에 의한 외부 감사 기관의 평가가 기본이 되겠으나, 시민들이 체감하는 당진시 행정에 대한 평가는 공무원의 서비스가 척도가 될 것이다.

특히 타 지역 사람들의 당진시 공무원에 대한 평가는 민원 처리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하는데 당진시 공직자들은 귀담아들어야 할 사안이 아닌가 생각한다. 열린 행정의 구현을 위한 방안은 주민들이 행정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주민 중심의 행정을 활성화 하여 주민에게 편의를 적극 제공하려는 모습을 보여야 하며 주민들은 집적 정책을 제안하고 행정은 이를 시정에 반영해 행정에 대한 주민 만족도를 놓여 살기 좋은 당진을 구현해 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당진시의 미래 먹거리 산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산업구조 다변화를 위해 어떤 정책을 어떻게 추진할 계획인가? 
당진시는 전통적인 농업과 철강, 에너지산업이 대표적인 먹거리 산업으로 산업구조의 다변화 보다는 탄소중립을 바탕으로 하면서 산업 고도화를 통해 ESG를 실천하는 산업군으로 변모해 가야할 것이다.

세계화 속에서 글로벌 밸류 체인 진출 전략을 세워 지속가능한 산업군으로 분류되는 정책을 추진하고, 에너지산업은 지역 균형발전 전략에 따라 지역별로 에너지가 필요한 지역에서 필요한 만큼 만들어 쓰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할 것이다.

농업의 고도화는 친환경 농법과 ICT를 접목하여 부족한 인력을 대체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당진시 농업기술센터를 더욱 활성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부가적인 농가 소득을 창출하도록 농산물의 유통과 가공업을 지원할 것이다.

개발과 환경 현안이 부딪힐 경우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도시발전을 위한 기업 유치 및 개발 계획이 당진에서는 인구 유입을 유인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최대 규모의 산업폐기물처리장이 건설되고 여기에 폐기물 소각장이 신규 영업을 하고 미세먼지는 전국 1위이다.

열악한 환경에 분노하는 시민들에게 공감하면서 도시발전을 위한 개발 행위가 과연 당진시민을 행복하게 하는가 하는 근본적인 질문을 하고 싶다. 쾌적한 당진, 녹색 당진으로의 대전환이 시급하므로 개발과 보존이라는 딜레마가 현안으로 부딪힐 경우 당연히 환경을 보존하는 선택을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