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그림으로 남긴 30년 전 교로3리 마을의 모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문면 교로3리 마을주민 故 한장석 씨
당진화력발전소 건립 전에 마을 전경 그려
지난 2000년 마을회관 준공 기념하며 기증
“생전에 지역 변해가는 모습 안타까워 해”

▲ 석문면 교로3리 마을회관 2층에 전시돼 있는 그림. 故 한장석 씨가 1990년대 초반 그린 그림으로 추정된다.

석문면 교로3리 주민이었던 故 한장석 씨가 30년 전 그린 그림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그림은 당진발전본부가 들어서기 전 故 한장석 씨가 교로3리 마을 전경을 그린 것으로, 당시 지역의 모습이 잘 드러나 있다. 이 그림은 현재 마을회관 2층 회의실에 전시돼 있다. 또한 경로당에 걸려 있는 한여목(현 당진화력발전소 9·10호기 자리)을 그린 그림 역시 故 한장석 씨가 소나무 껍질을 활용해 표현한 작품이다. 

▲ 드론으로 촬영한 석문면 교로3리 마을(※사진제공 김형태)

故 한장석 씨의 아들 한봉구(65) 씨는 “아버지가 고등학생 시절부터 취미로 그림 공부를 하셨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5년 전 돌아가신 아버지는 당진발전본부가 건립되면서 바다가 매립되고 마을이 사라지는 것을 안타깝게 여기면서 1990년 대 초반 마을 전경을 그리셨다”고 말했다. 이어 “2000년 마을회관 준공을 기념하며 이 그림을 마을회관에 기증하셨다”면서 “아버지의 그림에는 발전소가 들어서면서 사라진 것들과 당시 마을 주민들의 집 위치가 정확하게 그려져 있다”고 전했다. 

이 그림을 본 주민들은 “당시에는 드론과 같이 마을 전경을 찍을 수 있는 장비가 없었다”며 “그걸 손으로 직접 그린 것이 대단하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굉장히 가치가 있는 그림”이라며 “작품을 잘 보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故 한장석 씨

“주민들을 통해 이 그림이 아버지가 그린 그림이라는 것을 알게 됐어요. 세세히 확인해 보니무척 사실적이에요. 주민들이 살아왔고, 살고 있는 집들이 정확하게 표현돼 있어 신기할 따름입니다.”(아들 한봉구 씨)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