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22.06.13 13:14
  • 호수 1409

[NGO 칼럼]김진용 당진참여연대 회원
헬조선을 막아라 - 86세대가 해야 할 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6세대는 독재정권의 헬조선에 목숨 걸고 대항하면서 동질성을 얻게 되었다. 86세대가 주역이 된 지금의 대한민국이 헬조선으로 불린다는 사실은 아이러니다. 

민주화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한다. 정치 민주화, 경제 민주화, 사회문화 민주화다. 86세대의 민주화 투쟁은 정치 민주화에서 멈췄다. 그래서 독재정권의 헬조선은 극복하였으나, 경제 민주화와 문화사회 민주화의 발전은 더디어서 86세대 이후 젊은 세대들이 대한민국을 헬조선이라 부르는 상황이 됐다. 경제적으로는 86세대가 싸웠던 독재정권들보다 빈부격차가 확대됐다. 문화·사회적으로는 특히 교육 분야에서 극한의 경쟁으로 아이들을 몰고 갔다.

필자는 헬조선을 시사하는 3가지 중요한 지표가 출생률, 자살율, 산재사망율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저 출생률, 세계 최고 자살율, 선진국 최고 산재사망율을 자랑한다. 문재인 정권을 지나면서 이 3가지 지표가 얼마나 나아졌는지 의문이다. 지금의 대한민국은 헬조선이 돼버렸는데,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다.

특히 우리나라의 보수는 자유시장주의를 극단적으로 밀고 나간다. 그래서 보수의 결과는 개인이 모든 책임을 지는 헬조선을 초래한다. 문제는 진보라 스스로를 칭하는 쪽이다. 이들이 제대로 하지 못해서, 우리나라가 헬조선이 되었다고 필자는 주장한다. 목숨 걸고 민주화 투쟁을 했던 민주당 주류 86세대가 헬조선을 막지 못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86세대가 민주당 주류를 형성하면서 무려 15년을 집권했다. 특히 지난 5년은 완전하게 권력을 장악했다. 그런데 대한민국의 출생률, 자살율, 산재사망율을 반성하는 86세대를 본 기억이 별로 없다. 박지현 비대위원장의 지적은 이 지점에서 타당하다. 민주당은 반성해야 한다. 특히 86세대가 반성해야 한다. 

86세대가 반성하고 물러나는 일이 해야 할 일 뿐 일까. 아니다. 민주당86세대는 미래세대를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한다. 먼저 헬조선을 초래한 원인을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집권 경험이 풍부한 민주당86세대는 헬조선을 초래한 원인을 밝힐 힘이 있다. 그리고 나서 원인을 밝혔으면, 어째서 자신들의 집권 시기에 헬조선을 완화하는 정책을 펴지 못했는지, 지난 시점에 무엇을 했어야 했는지, 반성문을 써야 한다. 꼭 문서로 남겨야 한다. 그래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86세대의 임무가 남았다. 미래세대가 헬조선을 극복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만들어내도록 도와줘야 한다. 86세대의 역할은 끝나지 않았으나 주도권은 후세대에게 넘겨야 한다. 정치 민주화를 위해서 목숨을 바친 86세대는 이제 경제 민주화와 사회문화 민주화를 완성할 후세대를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헬조선에서는 지금도 돈을 벌기 위해서 일하는 직장에서 죽어가는 젊은이들이, 공부하다가 지쳐서 죽어가는 젊은이들이, 지옥같은 세상에서 내 아기가 고통받을 것이 걱정돼 아이 낳기를 포기하는 젊은이들이, 제대로 잘 수 있는 조그만 집이 없어서 결혼은커녕 연애도 포기하는 젊은이들이 넘쳐난다.

부디 민주당86세대여 이들의 목소리를 좀 더 잘 들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 권력을 넘기길 부탁드린다. 그것이 헬조선을 막을 수 있는 힘을 가졌으면서도 헬조선을 촉진한 죄를 씻는 길이다. 국민들에게 빠르게 헬조선으로 가는 길과 천천히 헬조선으로 가는 길밖에는 선택할 수 없게 만든 죄를 씻는 길이다. 지방선거 투표율이 50프로였다.

희망을 잃은 사람들이 나머지 50프로다. 이들은 어떤 정치 세력이 헬조선을 막을 수 있다고 판단했으면 투표했을 사람들이다. 지난 민주당 정권에서도 헬조선이 심해지는 상황에 미래를 잃은 사람들이다. 민주당86세대의 반성이 실패하면, 대한민국이 망한다.

대한민국을 위해서 제대로 뛰어주기를 바란다. 헬조선을 막아라.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민주당86세대의 과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