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맛집] 원당풍천장어
단백질 풍부한 보양식 장어로 한여름 건강 챙겨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 조병옥·문경덕
고소한 소금구이와 매콤달콤 양념구이
수정과까지 직접 만들어 정성 더해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철이면 많은 사람들이 쉽게 피로와 기력저하를 느낀다. 더위로 입맛이 없는 요즘, 원당풍천장어(대표 조병옥·문경덕)에서 건강하게 키운 장어로 몸을 보양해보는 것을 어떨까.

자연방식으로 키운 장어

장어는 필수 아미노산을 고루 갖춘 양질의 단백질로 구성된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이다. 장어의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주고 혈전 생성을 방지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불포화지방산 중 DHA 성분은 두뇌 기억력과 인지능력을 향상시켜 성장기 아이들이나 공부에 매진해야 하는 수험생, 치매가 걱정되는 노년층들에게도 좋다.

원당풍천장어에서는 국내산 장어를 취급하며, 특히 넓은 수조에 물 보충과 수차로 산소를 공급하는 자연방식의 양식 방식인 지수식으로 키운 장어를 사용한다. 조병옥 대표는 “왕성하게 움직이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자란 장어는 육질이 단단하면서도 고소하다”며 “우리 집에서 장어를 맛본 고객들은 건강하면서도 맛도 좋은 장어를 먹고자 꾸준히 찾는다”고 말했다.

신안 소금에 숯불로 구워

고소한 장어 본연의 맛을 즐기고 싶다면 소금구이를, 매콤달콤한 감칠맛을 느끼고 싶다면 양념을 바른 양념구이를 선택하면 된다. 장어가 나올 때까지 장어 뼈 튀김이나 미꾸라지 튀김, 주문 즉시 부친 동태전으로 입맛을 돋우면 어느새 직접 담근 파김치, 깻잎지, 백김치, 양파절임 등 밑반찬이 한 상 차려진다.

그 사이 숯불에 구워 노릇하게 익은 장어를 양념장에 찍어 한 잎 베어 물면 진한 고소함이 입안 가득 퍼진다. 장어는 생강과 잘 어울리기 때문에 깻잎지에 생강 편과 함께 파김치, 마늘 등을 더해 먹으면 맛이 배가 된다. 여기에 생강과 계피를 달여 직접 끓인 수정과는 식사 후 깔끔하게 입가심해 준다.

특히 이곳의 소금구이는 신안에서 7년 이상된 소금을 공수해 사용한다. 조 대표는 “2~3년간 묵혀 간수가 빠진 소금은 고슬고슬해지면서 소금 특유의 쓴 맛이 사라진다”며 “또한 우리는 이 소금을 볶아 사용해 더욱 맛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양념구이의 비법 양념은 정성을 들였다. 각종 한약재와 녹차가루를 첨가해 맛은 물론 고객의 건강까지 한 번 더 생각했다고. 아내 문경덕 대표는 “깻잎은 친환경으로만 재배한 것을 쓰고 양파 값이 아무리 비싸도 국내산을 사용하는 등 제일 좋은 식재료로 직접 요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룸에서 편안하게 식사 가능

지역에서 14년째 자리를 지켜온 원당풍천장어는 7년 전 현재의 자리로 이전했다. 과거 횟집 운영에 이어 건축업에도 몸 담았던 조 대표의 구상으로 이곳에서는 편안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조 대표는 “고객이 편안하고 아늑하게 식사할 수 있도록 동선을 구상했고 룸을 많이 마련했다”고 전했다. 

부부는 외부 조경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 돌 틈 사이 군데군데 붉게 핀 백일홍, 영산홍 등 직접 심은 것이다. 문 대표는 “새싹이나 꽃잎이 물에 약해 관리를 잘하지 않으면 물에 녹고, 여름에도 더워서 녹기도 한다”며 “정성이 많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손님 편에 서서”
한편 전남 영광이 고향인 조 대표는 14년 전 당진을 찾았다. 1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원당풍천장어가 지역민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던 이유는 ‘고객의 편에서 생각한다’는 부부의 운영철학 때문이다. 조 대표는 “이득을 좇아 가게를 운영하는 게 아니라, 손님의 편에 서서 ‘어떻게 하면 음식을 맛있게 드실 수 있을까’하는 생각으로 일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손님들은 식당 주인이 이윤만을 따르는지, 이득을 조금 내려놓더라도 맛을 위해 노력하는지 모두 알고 있다”며 “그래서 계속 우리 집을 찾아와주는 손님들에게 너무나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은퇴까지 아프지 말고 건강하게 손님들을 만나고 싶어요. 장어하면 ‘원당풍천장어’가 생각났으면 좋겠어요. 나중에 ‘그 집 참 괜찮았지’하는 곳이 되길 바라요.”

 

▪ 영업시간: 오전 10시~오후 10시 (매달 둘째 주‧넷째 주 월요일 휴무)
▪ 가격: 국내산 장어 소금구이/양념구이 (약 1kg) 8만9000원, 누룽지 4000원, 잔치국수 4000원, 공기밥 1000원   
▪ 위치: 수청동 438-1
▪ 문의: 352-9925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