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환경
  • 입력 2022.07.18 18:08
  • 호수 1414

“당진시 조직개편안은 기후위기 시대 역행하는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환경운동연합 조직개편안 철회 촉구
“기후위기 대응 부서 폐지 아닌 강화해야”

당진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손창원·송영주·황성렬)이 당진시 행정조직 개편안을 두고 “기후위기 대응 부서를 폐지할 게 아니라 확대·강화해야 한다”며 당진시의 조직개편안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당진시는 지난 1일 당진시 행정기구와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당진시는 “민선8기 시정운영 방향에 부합하도록 경제성장 및 지역균형발전에 적합하고 행정 운영의 효율성 및 성과 극대화를 위해 조직을 정비하겠다”면서 지속가능발전담당관을 폐지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이번 조직개편안은 성장·개발 중심의 구시대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기후위기 대응을 도외시하는 양적 성장, 개발 중심의 정책은 세계의 흐름을 거스르며 지역의 미래를 위기로 몰아갈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부정적인 윤석열 정부도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수정하지 않겠다고 공언했다”며 “김태흠 충남도지사 역시 취임사에서 탄소중립 경제특별도로 선포해 탄소중립경제를 선도하겠다고 천명하는 등 중앙정부와 광역지자체 모두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을 중요한 과제로 삼을 정도로 기후위기 대응은 시대적 과제”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후위기 대응 부서를 폐지해 기후위기 업무를 환경정책과 산하 팀으로 축소하고 에너지 관련 업무를 지역경제과로 변경시킨 이번 조직개편안은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추진이라는 시대적 과제에 대한 무지일 뿐만 아니라 탄소중립 정책을 강화하는 국가적 시책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은 단순한 환경부서의 업무가 아니라 에너지, 산업, 교통, 건축, 농축산업, 폐기물 등 모든 분야를 아울러 추진돼야 한다”면서 “에너지팀을 지역경제과 소속으로 변경하려는 것은 과거 에너지공급 중심의 사고를 벗어나지 못한 퇴행”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기업을 유치해도 탈탄소 산업을 유치해야 하고, 경제 성장을 이루더라도 탄소 배출을 감축하는 성장이어야 한다”며 “당진시는 기후위기대응 부서를 폐지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기후위기 대응 부서를 확대·강화하고 전 부서의 업무에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정책을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