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당진1·2동 도시재생 우수사업지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추진실적 평가
당진1동, 구 군청사에 도심광장 조성 등 추진
당진2동, 어울림센터 건립 및 노후주거지 개선

▲ 당진1동 도심광장 및 주차장 구상도

국토교통부가 진행한 도시재생사업 2022년 추진실적 평가에서 당진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우수사업지로 선정됐다.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24조에 따라 국토교통부에서는 지역의 도시재생사업 추진실적, 거버넌스 구축현황, 사업비 집행률 등 도시재생사업의 전반적인 추진실적을 평가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당진1동과 당진2동 두 곳이 우수사업지로 선정됐다. 한편 합덕읍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2021년 공모에 선정돼 올해부터 본격적인 사업이 시작되기 때문에 이번 평가에서는 제외됐다.

당진1동에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사업비 150억 원을 투입해 구 군청사 부지를 활용한 도심광장과 지하주차장, 주민커뮤니티 및 청년 공유주거공간과 세대융합지원센터 조성이 추진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주택지 골목 정비사업 등도 함께 진행된다. 

현재 사업 대부분을 완료한 상태지만, 구 군청사 일대 조성사업 부지 내 문화재 발굴에 따라 이를 마무리하는 대로 오는 9월 문화재 복원공사 및 도심광장과 지하주차장 조성공사를 발주할 예정이다. 당진1동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2023년 11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당진2동 도시재생어울림센터 조감도

당진2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경우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총사업비 167억 원을 투입해 어울림센터와 학생활동커뮤니티, 학교 앞 안심광장 및 주차장 조성, 노후주거지 정비와 마을환경 개선사업이 추진된다.

현재 학교앞 안심광장 및 주차장 조성사업은 완료 후 당진2동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에서 운영 중이며, 핵심사업인 도시재생어울림 센터와 학생활동 커뮤니티 조성사업은 오는 2023년 3월 준공을 목표로 한창 공사가 진행 중이다.

안병환 당진시 도시재생과장은 “이번 우수사업지 선정은 충남개발공사와 관련 부서의 적극적인 협업, 무엇보다도 지역주민의 협조와 노력이 합쳐진 결과”라며 “올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합덕읍 도시재생 뉴딜사업도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는 현재 5개 지구(△당진1동 △당진2동 △읍내6통 △신평면 △합덕읍)에 총사업비 1221억 원을 투입해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