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농업
  • 입력 2022.07.29 21:15
  • 호수 1416

“대호간척지 염해피해 즉각 진상조사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농민·당진시농민회 진상조사 촉구 기자회견
“진상 파악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대책 마련해야”

▲ 농민들이 염해피해를 호소하면서 당진시농민회와 투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달 25일 기자회견을 열어, 염해피해 진상조사를 즉각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고대면·석문면·대호지면 등 대호만간척지 경작농민들이 염해피해를 호소한 가운데, 농민들이 당진시농민회(회장 김희봉)와 투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염해피해 진상조사를 즉각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지난달 25일 대호만호 농업용수 염해피해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당진시청 앞에서 개최됐다. 

이날 기자회견에 따르면 지난 7월 2일 고대면 당진포리 농민들이 당진시농민회로 염해피해를 처음 신고했다. 7월 4일 당진시농민회와 피해 농민, 당진시농업기술센터, 농어촌공사 당진지사가 함께 현장조사를 실시했고, 6일 농어촌공사에 염해피해 인정을 요구했지만 농어촌공사는 양수장 염도 측정 결과 문제없음을 주장했다. 

7월 6일과 11일 두 차례에 걸친 대책회의 및 간담회를 통해 피해농민과 당진시농민회는 합동조사단 구성과 현장조사를 요구했으며 13일 당진시와 농어촌공사, 피해농민, 농촌지도자회, 이장 등이 공동으로 대호간척지와 육답 등 피해지역 현장을 확인했다. <본지 제1414호 ‘침수피해 이어 ‘염해’까지…벼농사 피해 호소’기사 참조>

김희봉 당진시농민회장은 “현장에 갔을 때는 이미 잎이 고사해 많은 피해를 입고 있었고, 더 심각한 것은 벼가 새끼치는 것을 중단했다”며 “늦게 새끼치면 가을 수확 때 완전미로 성숙하지 못한 미완성미 발생으로 상품 가치가 떨어진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상태로 가면 농민들의 큰 피해가 예상된다”며 “어떤 이유로 대호만 농업용수가 염도가 높아졌는지, 이 용수가 농민들에게 어떤 과정으로 공급됐는지 등 염해피해에 대해 정확한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미면 피해농민 최국용 씨는 “30여 년 농사 지은 나도 모가 뿌리를 잡고 빳빳이 서있다가 넘어지는 것은 처음 보는 일이었다”며 “물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농민들의 애로사항을 살펴 하루 속히 피해 원인과 진상을 밝혀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처음 염해피해 문제를 제보한 고대면 피해농민 이근영 당진시농민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차장은 “(제 논의) 취수구에서 염도측정기로 염도를 측정하니 0.3%, 논에서는 0.4%로 나타났는데, 내가 알기로는 염도 0.3%는 벼 생육의 한계 수치”라면서 “논의 1/3 정도 모가 녹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가지가 새로 나와도 완전미로 영글지 못해, 가을에 추수하면 작년 대비 최소 30~40% 정도 매출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당진시와 관계 기관이 장기적인 대책을 세워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피해농민과 당진시농민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당진시와 당진시의회에 염해피해 농지 및 피해원인 조사와 대호방조제 염수 누수 현황 조사를 요구했으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인 어기구 국회의원에게는 국정감사 실시를 요구하며 국회 차원의 대책과 조사를 요청했다.

또한 한국농어촌공사 당진지사에는 △대호만 농업용 대산공단 양수장 취수구 설계도 공개 △봄철 이앙시기(5월~6월) 대호호 농업용수 대산공단 공급 중단 △대호간척지 농업용수 배수로 정비 및 농로 포장 △농어촌공사 대호호 농업용수 염도 측정 관련 자료공개를 요구했다.

기자회견문을 낭독한 임종금 당진시농민회 순성면지회장은 “당진지역 피해 농민들은 한국농어촌공사와 당진시, 당진시의회에 총체적이고 과학적인 염해피해 진상조사를 즉각적이고 명명백백하게 실시할 것을 요구하며, 동시에 어기국 국회의원에게도 국회 차원의 대책과 조사를 요구한다”며 “앞으로 농민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시에는 농민생존권 차원에서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피해가 발생한 논의 어린 모 시료를 채취해 충남농업기술원에 의뢰했으며, 분석 결과 병해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당진시 농업정책과에서는 염해피해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달 19일부터 28일까지 농민들에게 염해피해 신고를 접수 받았다.

지난달 28일 당진시의회 제96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염해피해 원인 규명 및 대책 마련 촉구 건의안이 채택됐다. 

건의안을 대표발의한 조상연 당진시의원은 “대호호를 농업용수로 사용하는 대호지, 석문, 고대, 정미 일대 농지와 일반 답에서조차 광범위하게 염해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피해 농민들은 농어촌공사의 관리 부실을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지만 농어촌공사는 극심한 가뭄 때문이라는 대답을 반복하고 있고, 행정기관은 염해가 농업재해에 해당하지 않아 적극적인 조사에 한계가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당진을 비롯한 전국 각지의 염해피해 원인 파악과 진상 규명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정부와 국회는 관계 법령 정비 등을 통해 적절한 보상과 재발 방지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