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21:01 (금)

본문영역

  • 인물
  • 입력 2022.07.29 21:24
  • 수정 2022.09.27 18:10
  • 호수 1416

[로컬에서 희망 찾기-청년이 희망이다 7]
성우에 도전하는 유지훈 씨 (정미면 덕마리)
아빠의 도전은 현재진행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블루 속 삶의 활력 찾고자 성우에 관심
“아들에게 도전하는 아빠의 모습 보여주고파”

유지훈 대표(40)는 올해로 7년째 신성대 앞에서 대학복사문구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로 북적이던 대학가의 모습은 코로나19로 인해 2년여간 자취를 감췄다. 유지훈 대표는 “코로나19 때문에 대부분의 수업이 온라인으로 변경됐고 교정에는 학생들이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거의 장사를 하지 못했다”며 “나뿐만 아니라 대학가에서 장사하는 모든 사람들이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년의 시간 동안 가장의 마음은 무거워져만 갔다. 힘들었던 시기에 자괴감까지 들었다는 유 대표는 포기하지 않고 생활의 활력소와 자신감을 찾고자 했다. 유 대표는 “9살 난 아들에게 아빠도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라고 했다.

유튜브·SNS 활용해 공부

학창시절에는 합창단과 중창단 활동을, 대학교에서는 음악동아리에서 활동을 할 만큼 좋은 음색을 가진 그는 자신의 장점인 목소리를 활용할 방법을 생각했고 성우에 관심갖게 됐다.

마침 ‘꿈이 현실이 되는 시간’이라는 30~40대에 성우를 지망하는 사람들이 모인 카카오톡 채팅방에 초대를 받아 여러 정보와 도움을 얻고 응원도 받으면서 성우의 꿈을 키워갔다.

그는 인터넷 커뮤니티, SNS, 유튜브 등을 활용해 성우 공부를 시작했다. 광고 멘트 등을 따라하며 연습했고 전문성우가 출연하는 유튜브 영상을 통해 발음과 연기, 화술을 배워나갔다.

유 대표는 “아직 걸음마 단계여서 전문성우의 더빙을 따라하며, 성우 스킬을 배워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다큐 ‘나는 자연인이다’에서 내레이션하는 정형석 성우를 많이 참고한다고. 유 대표는 “정형석 성우의 목소리가 꾸미지 않은 듯하면서 편안하다”고 말했다.

성우 공채 시험에도 도전

지난 4월 KBS에서 전속성우 공모가 진행되자 유 대표도 지원했다. 시험은 1차에서 3차까지 진행되는데 1차 시험에서는 제시된 대본을 읽고 음성을 녹음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두 개의 역할을 소화해야 하는데 각각 편의점 본사 직원과 사이코패스인 노인 역할이었다. 그는 시험을 위해 주 2~3회 정도 당진청년타운 나래 녹음실을 방문해 서너 시간씩 연습했다.

아쉽게도 이번 시험엔 떨어졌지만 포기하지 않았다. 그동안 시험을 준비하면서 연기력이 부족하다고 느낀 그는 연기력을 키우고자 지난 6월 지역 극단인 문화예술창작소 내숭(대표 문영미)에 입단했다.

극단에서는 오는 20일 당진문예의전당 소공연장에서 단막극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유 대표는 초등학생부터 중학생이 만들어가는 청소년 특별공연 <당신은 왜?> 단막극에서 역할을 맡아 출연할 예정이다. 

 

“리포터·뮤지컬에도 관심”

성우 세계의 문을 두드린 그에게 내레이션에 참여할 기회가 찾아왔다. 충남콘텐츠연구소 지음협동조합에서 제작하는 영상물 중 한 대목의 내레이션을 맡게 된 것이다. 짧은 대목이었지만 떨리는 마음으로 녹음했다.

유 대표의 도전은 현재진행형이다. 그는 성우 외에도 자신의 장점인 목소리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있다면 계속 도전하고 싶단다. 그는 “꾸준히 성우에 대해 공부하고 있다”며 “타 방송사의 성우 공채시험에도 도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성우 외에도 목소리를 활용할 수 있는 리포터나 뮤지컬 분야도 해보고 싶다”고 전했다. 

 

<편집자주>사람들은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서울로 떠난다. 일자리가 없어서, 문화·교육·의료 인프라가 부족해서 지역을 떠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오히려 당진을 택한 청년들도 있다. 지역에서 자리 잡고 자신의 꿈을 펼치기 위해 열정으로 뛰는 청년들이다. 이들이 당진을 선택한 이유와 살아가고 있는 과정, 이루고 싶은 꿈에 대해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기사는 2022년 충청남도 지역언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취재·보도합니다. 유튜브 채널 '당진방송'을 통해 영상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