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4 23:40 (일)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22.10.21 21:20
  • 호수 1427

환경연합 관련 시민운동계 내부 갈등 증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연합 “일방적 비난과 비민주적 대책위…연대 중단”
슬래그·소들섬 대책위 “환경 현안 연대 거부 유감”

▲ 소들섬 송전탑 건설반대 시민대책위원회

당진환경운동연합과 관련해 시민운동계 내부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이 지난 14일 일부 시민단체와 연대활동 잠정 중단을 선언하면서, 이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자 당진환경운동연합에서는 이에 대해 반박하는 등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당진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최근 소들섬 철탑 건설 문제와 현대제철 슬래그 침출수 문제에 대해 각각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 대응해왔다. 이 과정에서 당진환경운동연합이 지역의 환경 현안에 대해 제대로 대응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시민단체가 모인 공동대책위원회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에 이러한 주장이 제기되자 당진환경운동연합에서는 연대활동을 하는 단체의 의견을 묻지도 않고 일방적으로, 공개적으로 비난한다며 반발했다. 

이렇게 수개월 동안 당진환경운동연합에 대한 시민운동계 내부적으로 불만과 비판이 계속돼 오다, 지난 14일 대책위 회의에서 당진환경운동연합이 일부 시민단체와 연대활동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결정하면서 논란이 수면 위로 드러났다. 

대책위 “시민단체 갈라치기”

‘당진현대제철 슬래그 침출수 무단방류 진상규명 시민대책위원회’와 ‘소들섬 송전탑 건설 반대 시민대책위원회’는 입장문을 내고 “시민단체가 지역의 환경을 지키겠다는 마음으로 연대투쟁하고 있는 상황에서 환경 지키기에 앞장서야 할 당진환경운동연합이 연대활동을 할 수 없다고 선언했다”며 유감을 표했다. 

특히 당진환경운동연합에서는 민주노총 당진시위원회, 당진시농민회, 당진참여연대, 당진어울림여성회 및 각 진보정당과는 지속적으로 연대하지만, 다른 단체와는 연대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시민사회활동을 하는 단체의 등급을 정해 갈라치기 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대책위는 당진환경운동연합의 공식 사과와 해명, 간담회 및 환경 현안 관련 정책토론회 등을 요구하며 공문을 전달했다. 

환경연합 “연대활동 원칙 무너져” 

이 같은 내용이 언론에 제보되자 당진환경운동연합에서도 언론에 입장문을 전달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연대활동은 다양한 단체가 모여 의견을 조율하면서 동일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동행동을 추진하는 것”이라며 “상호 신뢰와 존중, 민주적 운영은 연대활동의 기본 원칙”이라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일부 단체 대표들이 당진환경운동연합에 대한 비난을 반복적으로 자행해왔고, 연대활동 의사 결정 과정에서 당진환경운동연합이 의견을 제기한 것에 대해서는 아무 답변 없이 묵살되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일방적인 비난과 비민주적인 대책위 운영 등 연대활동의 기본조차 지켜지지 않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판단해 의장단과 운영위원회 회의를 거쳐 연대활동 중단 조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일부 단체와는 연대를 유지하겠다고 한 것은 오랜 활동을 통해 신뢰를 구축해왔고, 이들과의 연대활동에서는 문제가 없었기 때문”이라며 “‘시민단체 갈라치기’라는 대책위의 판단에 동의할 수 없으므로 사과할 이유가 없다”고 반박했다. 

<슬래그 대책위 참여단체>  
△당진참여연대 △당진시여성단체협의회 △당진시농민회 △당진YMCA △당진문화연대 △내기후 △소들섬을 사랑하는 사람들 △당진어울림여성회 △당진시녹색어머니회 △참교육학부모회 당진지회 △환경참여연대 △민주노총 당진시위원회 △당진동학농민혁면 승전목기념사업회 △어린이책시민연대 당진지회 △당진석문호내수면어업계 △정의당 당진시위원회 △진보당 당진시위원회 △노동당 당진시위원회 

<소들섬 대책위 참여단체> 
△당진참여연대 △당진시여성단체협의회 △당진시농민회 △당진YMCA △당진문화연대 △내기후 △우강면철탑반대 대책위원회 △당진어울림여성회 △당진시녹색어머니회 △참교육학부모회 당진지회 △환경참여연대 △민주노총 당진시위원회 △당진동학농민혁면 승전목기념사업회 △어린이책시민연대 당진지회 △정의당 당진시위원회 △진보당 당진시위원회 △노동당 당진시위원회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