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22.10.28 22:53
  • 호수 1428

소상공인연합회 운영비·인건비 지원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원조례 개정과 지원 정책 등 건의
당진시소상공인연합회-당진시의회 간담회

▲ 당진시소상공인연합회와 당진시의회가 간담회를 지난 26일 당진시청 아미홀에서 개최했다.

당진시소상공인연합회(회장 유명열, 이하 연합회)와 당진시의회(의장 김덕주)가 정책 간담회를 지난 26일 당진시청 아미홀에서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당진시소상공인연합회 유명열 회장을 비롯한 임원 이 참석했으며 당진시의회 심의수 의회운영위원장, 한상화 총무위원장, 김봉균, 서영훈, 윤명수, 최연숙, 김선호, 박명우, 전선아, 전영옥 의원, 당진시청 관계자 등이 자리했다.

이날 간담회는 최연숙 당진시의원 주재로 진행됐다. 이번 간담회는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 청취하고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당진시의원들은 상임위원회를 구분하지 않고 참석했다. 

이날 당진시소상공인연합회는 당진시의회에 당진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을 비롯해 운영비 및 인건비 지원 등 현안 문제와 요청사항을 전한 가운데, 당진시의회는 집행부로부터 충분한 자료가 의회에 공유되지 않은 점을 질타했다.

당진시의회는 “이 자리에서 처음으로 연합회 요구사항을 전달받아 바로 지금 ‘된다, 안 된다’ 답하기 어렵다”며 “간담회 일정이 약 한 달 전 잡힌 만큼 집행부나 의회사무국에서는 의원들에게 사전에 연합회 측의 요구사항을 전달해 의원들이 충분히 검토할 시간을 갖도록 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소상공인 지원 조례 개정 요구 
연합회는 당진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에 ‘소상공인연합회’를 명시하고 지원 여부를 명확히 할 필요성이 있다며 △조례 내 소상공인연합회 명시 △제10조(소상공인 관련 단체 등 지원) 중 ‘지원할 수 있다’를 ‘지원해야 한다’로 개정 △‘시장은 시·군 및 소상공인연합회, 관련 전문 기관·단체 등과 상시적인 협력체계 구축·운영할 수 있다’는 내용의 조항 신설 △소상공인지원심의위원회 설치 및 구성 조항 신설 등 조례 개정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서영훈 의원은 “조례 개정에 대해서는 집행부의 해당 부서와 논의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최연숙 의원은 “당진시의회 조례연구모임에서 논의해보겠다”고 밝혔다.

운영비 및 인건비 지원 요청
또한 연합회는 운영비 및 인건비 지원을 요청했다. 유명열 회장은 “현재 연합회 사무실은 공용오피스로 사무실 공간이 비좁아 독립된 공간이 필요하다”며 “더구나 478명의 정회원들에게서 회비로 월 3000원을 걷고 있지만 연합회를 운영하고 사업을 진행하기에는 열악한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유 회장은 “현재 연합회 사무인력 인건비 일부를 충남산학융합원의 청년일자리 사업으로 지원받고 있지만 올해 종료되기에 내년부터 지급할 인건비 지원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한영우 당진시 지역경제과장은 “올해는 본예산 편성이 끝나 이외에 예산 편성이 어렵다”며 “충남도에서 운영비 및 인건비 지원이 가능한지 알아보고 지원이 어렵다고 한다면 추경 편성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외에도 당진시의회는 소상공인의 어려움에 공감하며 집행부에게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 대책 마련을 요구했으며, 김봉균 의원은 연합회에 연간 전체 예산 자료를 요청했다. 

<당진시소상공인연합회 현안 및 정책 건의사항> 
- 당진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
- 사무실 운영비 및 사무 인력 인건비 지원
- 소상공인의 날 행사 및 선진지 견학 지원
- 소상공인 디지털화 교육, 온라인 마케팅 및 부동산·인테리어 교육 등을 
  실시할 예정으로 교육필증 혹은 지원사업 우선 선발 등 교육 이수자 혜택 필요
- 소상공인 생애주기 돌봄 시스템 구축(창업부터 폐업까지 
  맞춤형 컨설팅과 상담 등 필요)
- 자체 환경개선 사업 및 경영 자금 지원
- 밀집 상가 구역 내 전기화재 정기점검 지원 (밀집 상가에 안전관리업체 혹은
   담당자 배정, 정기점검 지원 및 화재진압 장비 지원)
- 당진자본 역외유출 방지를 위한 5일장 축소
- 행사 특수로 인한 간접 경제 활성화를 위해 당진종합운동장 일원에서 행사 개최
- 석문면 내 왜목마을 관광지와 장고항리, 교로리, 합덕읍 합덕제 부근의 
  상권 침체 해결을 위한 관광코스 개발
- 카드 수수료 부담 완화 방안, 상가밀집지역에 주차공간, 홍보사진·영상 등
  촬영 공간 마련
-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카메라 단속 유예, 봉사활동 시 봉사 물품 지원, 
  조기폐차지원사업 확대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