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교육
  • 입력 2022.11.10 21:01
  • 호수 1450

“농어촌 청소년 위한 정책적 지원 필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 국회에서 정책토론회 개최
“지역 청소년 지원 방안 국가기본계획에 포함돼야”

▲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 지난 8일 농어촌지역 청소년 성장 지원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이사장 박성자)이 농어촌지역 청소년 성장 지원을 위한 정책토론회 ‘농어촌청소년 미래를 열다’를 지난 8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했다. 

농어촌지역 청소년들이 지방소멸 위기와 도농격차 심화 등으로 인해 열악한 사회·문화·교육 환경에 놓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정책과 지원은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에서는 이에 대한 문제점을 짚고 농어촌 청소년의 성장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토론회를 마련했다. 

이날 주제발표를 맡은 김진호 한국방송통신대 교수는 “과거 국가청소년정책기본계획에서 농어촌 청소년 정책은 장학금 지급과 같은 단순지원에 머물렀고 그마저도 최근에는 존재감이 사라졌다”며 “농어촌 청소년에 대한 시혜적 차원의 정책을 탈피하고 정기적 실태조사와 농어촌 청소년 지원협력기구 조직 강화를 위해 제도적 지원, 지역 청소년 활동을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 지원, 디지털 공간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토론회에 참여한 권기효 멘토리 대표는 “농산어촌에 필요한 것은 대규모 예산이 아니라 지역에서 청소년들이 어떤 성장을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고민과 콘텐츠의 개발”이라며 “서울에서는 할 수 없는 지역의 매력을 경험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전진숙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 사무총장은 “청소년들이 성장하는 지역이 다르더라도 누구에게나 동등한 성장·발전의 기회가 제공돼야 한다”면서 “제7차 국가청소년정책기본계획에 특별한 관심이 필요한 농어촌 청소년을 위한 정책이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은 이번 토론회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의 제7차 국가청소년정책기본계획에 농어촌청소년 분야 정책을 제안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정춘숙·윤병준 국회의원과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경기도청소년재단협의회, 경상남도청소년지원재단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