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22.11.21 14:59
  • 호수 1430

[당진시대 창간 29주년 특집 좌담회]
당진지역 시민운동의 현주소와 나아갈 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 농민운동·종교운동 등 일찍이 사회운동 발달”
“정치·제도권 진입은 시민운동 침체 원인 중 하나”
“시민운동 침체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전환하는 시점”
​“재정난·인력난에 상

<편집자주>
1987년 6월 민주항쟁 이후 시민운동은 황금기를 맞았다. 독재가 가능했던 막강한 국가권력과, 산업화를 거치면서 성장한 경제권력 등에 대한 견제·감시에 시민들이 직접 나섰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지방자치가 부활하면서 시민운동과 지역언론이 대한민국 구석구석 지역 곳곳으로 퍼져나갔다. 

지난 30여 년 동안 사회가 급변한 만큼 시민들의 관심사와 요구는 다양해졌고, 시민운동 또한 사회적 변화를 직면하고 있다. 회원 확장, 세대 교체, 활동가 양성 및 인력 확보, 경제적 어려움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시민운동은 지금 침체기인가, 아니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는 전환기에 놓여 있는 것일까? 지역의 변화를 이끌던 중요한 축이었던 시민운동의 앞날은 어떻게 될 것인가?

당진시대는 창간 29주년을 맞아 당진지역의 시민운동을 돌아보며,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준비하고자 당진지역 시민단체에서 활동해온 이들과 함께 좌담회를 열었다. 이번 좌담회에는 △권중원 당진YMCA 사무총장 △김영란 소들섬을 사랑하는 사람들 공동대표 △김정진 당진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김희봉 당진시농민회장 △박인기 민주노총 당진시위원장 △배정화 내기후 회장 △오윤희 당진어울림여성회장 △이인수 당진시에너지센터장 등 8명이 참석했다. 당진참여연대·당진문화연대 등 일부 시민단체에서는 일정상 함께하지 못했다. 좌담회 진행은 당진시대 편집국 임아연 부국장이 맡았다. 

 

당진지역 시민운동의 역사 

이인수 : 역사적으로 당진은 오늘날 번영회의 근간이 된 일제강점기 신간회 활동부터 동학운동, 농민운동, 천주교운동, 사회주의운동 등이 활발히 일어났던 지역이다. 여느 지역보다도 민중들의 의식이 깨어 있어 일찍이 사회운동이 발달했다. 그러한 역사적 밑바탕이 지역 시민운동의 기반이 됐다. 

김희봉 : 오늘날 시민운동을 1987년 6.10민주항쟁 이후로 규정하고 이야기를 나눴으면 한다. 그 이전에도 민주화운동, 학생운동, 종교운동, 노동운동, 농민운동 등 이미 벌어지고 있었지만, 6월 항쟁부터 소위 ‘화이트칼라’라고 불리는 직장인까지 거리로 나오면서 시민사회 전반으로 시민운동이 확산됐기 때문이다.

그 무렵 지방자치가 시작됐고, 6월 항쟁을 경험한 사람들이 지역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 고민하면서 지역까지 시민운동이 확대됐다. 당진에서도 당진사랑시민모임과 민주시민회 등이 출범했고, 이후 당진참여연대, 당진환경운동연합, 당진문화연대 등의 시민단체가 잇따라 생겨났다. 

김정진 : 당진은 가톨릭농민회를 중심으로 농민운동이 활발했던 지역이다. 민주화운동 이후 시민운동이 분야별로 분화됐고, 특히 당진의 경우 농업이 주를 이루다 산업화를 맞이하며 사회구조가 바뀌는 과정에서 시민운동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됐다. 

최근 시민운동을 진단하자면?  

김희봉 : 최근 시민운동에 대해 평가하자면 ‘지쳤다’고 생각한다. 오랜 시간 동안 새로운 동력을 충원하지 못하고 기존의 활동가들만 계속 이어져오다 보니까 지친 것이다. 여기에 가도 같은 사람, 저기에 가도 같은 사람, 그러다 보니 지칠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김정진 : 민주화운동 이후 시민운동이 분화 과정을 겪은 것처럼, 최근 시민운동 또한 또 하나의 전환 과정을 겪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과거에는 시민단체가 집회·시위를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지역과 관련한 중요 현안과 정보를 확산하는 역할을 했고, 주민들 또한 시민단체를 통해 정보를 취득했다. 하지만 디지털화로 정보를 온라인으로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자, 시민들은 자신이 관심 갖는 분야에 대해 시민단체보다 더 빠르게 정보를 확인하곤 한다. 

뿐만 아니라 과거에는 시민단체가 종합운동의 성격을 가졌다면, 이제는 세분화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환경운동연합에서 환경과 관련한 모든 문제를 다뤄왔지만, 지금은 석탄화력 문제만 전문적으로 다루는 단체나 동물권만 전문으로 하는 단체 등이 생겨난 것이다.

또한 시민 개개인이 관심갖는 특정 분야에 대해 소규모 모임을 자발적으로 하는 등 기존 시민운동과 다른 새로운 형태의 시민운동이 생겨나고 있다. 시민단체가 계속 분화하고 새로 생겨나면서 기존의 시민운동과 다른 양상을 보이는 것이지 시민운동이 침체됐다고 보기는 어렵다. 

박인기 : 사회운동은 기본적으로 자발성을 전제로 한다. 내 시간과 돈을 들여야 하고, 활동가들은 대단히 큰 헌신성을 갖고 활동해왔다. 최근에는 시민운동이 정치 영역으로 상당수 진입했는데, 이는 발전적 변화라고 볼 수 있지만, 시민운동 고유의 영역을 놓고 보면 시민운동이 축소됐다고 생각한다. 

권중원 : 시민운동이 시민들로부터 호응을 받으려면 △비정부성 △비정파성 △비영리성 △자발성(volunteerism·봉사주의) 등의 원칙이 균형을 이뤄야 한다. 시민운동은 기본적으로 사회의 부조리를 바꾸고자 하는 변혁적 성격을 갖고 있는데, 왜 시민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는가 생각해보면 앞서 언급한 시민운동 요소의 균형이 깨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시민운동가들이 정치에 나서고 제도권에 진입하면서 시민운동의 순수성에 금이 가기 시작했다. 시민운동의 제도권 편입은 장점도 있지만 역설적이게도 시민운동이 외면받고 침체되는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기본적으로 정치는 권력을 쟁취하는 게 목적이기 때문에 시민운동의 성격과는 크게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시민단체의 어려움 또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김희봉 : 시민운동이 어느 시점까지는 자발성과 헌신성, 활동가들의 희생을 통해 유지돼왔는데, 시대가 바뀌면서 근로조건·노동인권 등의 문제로 댓가 없는 헌신과 희생을 요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지역사회의 규모는 커졌지만 시민단체의 회원 확장이 한계에 다다르면서 시민단체에서 상근활동가 한 명 두기도 어렵다. 현실적인 여건이 열악하다 보니 지역의 현안에 대해 하나하나 대응할 역량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분단 상황에 놓여 있어, 시민운동 세력을 좌파·사회주의자 등의 프레임을 씌워 ‘빨갱이’로 낙인을 찍기도 한다. 한쪽에선 시민단체의 역할을 기대하면서 또 다른 한쪽에서는 부정적으로 색칠하는 것이다. 시민운동이 시민들로부터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기 대단히 어려운 사회적 환경에 놓여 있다. 

김영란 : 대부분의 시민단체는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되면서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시민단체 활성화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이다. 시민사회 활동을 하다 보면 대부분 사비를 쓰면서 활동한다. 나서서 뭔가를 하고 싶지만 경제적 문제 때문에 선뜻 나서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지역의 기업들이 시민운동 활성화를 위해 지역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된다면 좋을 것 같다. 

김정진 : 과거에는 민주화운동·학생운동을 했던 세력으로부터 시민단체 활동가가 지속적으로 충원됐다. 하지만 학생운동이 침체되면서 새로운 활동가들을 충원하기 어려운 구조로 바뀌었다. 그리고 기존에 활동던 활동가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정치나 공적 영역으로 진출하거나, 생계를 위해 시민운동을 떠나게 됐다. 이러한 현상이 지역에서 시민운동이 축소된 것처럼 보이고 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시민운동 자체가 침체됐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오윤희 : 시민운동이 죽어가고 있다고 보지는 않지만 기존 조직과 운동가·활동가들이 시민운동의 사회적 변화에 발맞추고 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가 변하고 있는데 예전에 방식으로 활동한다면 당연히 시민들의 참여와 지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 특히 시민운동에 참여하는 새로운 사람들이 많지 않아 안타깝다. 당진어울림여성회 활동을 한 지 10년이 됐고, 5년째 회장을 맡고 있는데 그 다음엔 누가 이걸 맡을 것인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배정화 : 시민운동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하나같이 캐릭터가 강하고 고집이 센 것 같다. 서로 다양한 의견과 견해를 가질 수 있는 만큼, 틀린 게 아니라 다르다고 인정하면 함께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시민단체에 대한 문제가 지적됐을 때 스스로 돌아보면서 반성하고 인정했으면 한다. 지금 당진이 안고 있는 다양한 현안 해결에 시민단체가 함께 하길 바란다. 

시민운동의 정치권·제도권 진입에 대한 생각은? 

권중원 :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정부를 통해 민주정부가 들어서면서 많은 진보진영의 시민운동가들이 정부 관료로 편입됐다. 시민운동가 출신들이 정치를 통해 제도권에 진입하면서 개혁적으로 여러 사회 변화를 이끈 것은 사실이지만, 자발성을 기초로 하는 시민운동이 관료주의적 성격으로 변했다.

시민운동은 기본적으로 시민들이 중심이 돼서 사회를 바꾸는 상향식으로 이뤄지는 반면, 관료화된 운동은 행정에서 돈(예산)을 주고 시민사회를 바꾸려 한다. 이는 분명 한계가 있다. 대표적인 예가 당진의 주민자치다. 주민자치운동이 제2의 새마을운동처럼 되어버렸다. 

사회적 경제인 협동조합도 마찬가지다. 시민운동이 세분화하면서 시민들의 다양한 의식과 필요성을 기반으로 여러 협동조합이 만들어 지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이게 자발적으로 이뤄지는 게 아니라 관료의 정치운동의 성격으로 협동조합이 확대되는 것은 우려스럽다. 사회 변혁의 거점 역할을 했던 시민단체가 이러한 사회적 영향으로 침체되고 있다고 본다. 

박인기 : 많은 활동가들이 정치권으로 편입됐고, 이 과정에서 시민운동의 상당 부분이 민주당 정권의 하위 파트너 역할을 했던 것도 부인할 수 없다. 그래서 이들이 하는 정책이 시민 전체의 의견인 것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시민운동에 참여할 수 있는 영역을 축소시켰다. 앞으로 시민사회 운동이 현재 놓인 상황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고, 시민들의 자발성을 어떻게 이끌어낼 것인지 고민이 필요하다. 

이인수 : 시민운동의 정치화에 대해 나쁘게만 볼 것은 아니다. 시민운동의 한계를 극복하거나 시민운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치라는 도구를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정치화 된 것이다. 나 역시 시민운동이 과도기적 전환을 겪고 있다고 생각한다. 시민운동에 대한 의식이 변화하고 있고, 사회적 흐름에 따라 시민운동의 모습도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오윤희 : 많은 시민들의 노력으로 시민단체가 요구했던 것들이 상당 부분 제도화 된 것은 일종의 성장이라고 본다. 그래서 시민운동 출신의 정치인을 배출하는 것 또한 분리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캠페인만 해서 사회를 바꿀 수는 없지 않은가. 다만 기존의 권력 체제에 편입돼 권력이 내재화 되고, 정치로 진출한 시민운동 세력이 기존의 권력을 감시하거나 사회를 변화시키는 게 아니라 기존의 권력을 더욱 견고히 하는 데에 이용당하고 있는 것은 비판적으로 봐야 한다. 

권력 감시 기능 제대로 하고 있나? 

김희봉 : 관변단체들 시민단체의 모양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농민단체만 하더라도 행정에서 농업회의소라는 걸 만들어 지원하고 있다. 권력을 감시하고 비판해야 하는데 그러한 기능을 잃어가는 것이다. 또한 권력을 감시하는 단체나 기구에서 활동하면 진급에 문제가 있다던지 개인 신상에 불이익을 우려해 시민단체 활동을 꺼려하는 경향도 있다. 

김정진 : 옛날에 참여연대에서 판공비(업무추진비)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뤘는데, 이게 사회적 문제가 되고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을 공개하라는 요구가 커지면서 지금은 법적으로 제도화 됐다. 이렇게 시민단체가 권력 감시 측면에서 행정에 제안하고 요구했던 것들이 제도화된 것이 많다.

주민참여예산제도 마찬가지다. 또한 디지털·미디어의 발전으로 1인 미디어가 많아졌고, 언제 어디에서나 카메라에 찍힐 수 있기 때문에 정치인들이나 권력자들이 함부로 행동하지 못한다. 과거에 시민단체들이 하던 역할을 시민 개개인이 하게 되면서 시민단체의 권력 감시 기능이 축소된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각자가 고민하는 시민운동의 나아갈 방향은?

김정진 : 시민운동의 공익적 가치에 대해 사회적으로 인정하고 이를 지원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지역언론을 지원하는 것처럼 시민운동에 대한 사회적 지원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지금처럼 회원들의 회비를 모아서 운영하는 건 이제 한계에 도달한 것 같다. 

김희봉 : 시민들은 시민단체에 대해 크게 기대하고 있다. 현안 있을 때마다 시민단체는 뭐 하는 거냐면서 비판하지만 정작 시민단체를 후원하거나 시민운동에 참여하려는 시민들은 거의 없다. 시민들의 참여와 후원이 절실하다. 궁극적으로 재정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민재단을 만들던지, NGO세를 제도화 해서 시민단체를 지원하는 사회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김영란 : 시민단체가 연대하는 과정에서 각각의 색깔이 조금 다르다고 해서 확증편향을 갖고 배제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유연함이 필요하다. 

이인수 : 합리적 의사결정 구조, 건전한 토론 문화, 지속적인 시민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권중원 : 시민단체는 끊임 없이 대안을 모색하고 제안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사회적 공감대를 어떻게 이끌어낼 것인지, 시민운동과 민민운동의 차별성이 어디에 있는지 진지한 성찰과 고민이 필요하다.  

===============================================================

<좌담회에 함께한 사람들>

 

권중원 당진YMCA 사무총장

1963년생으로, 80년대 고향 대구에서 대학을 다니며 학생운동에 참여했다. 졸업 후 대구YMCA 상근자로 활동을 시작했고, 대구경실련·대구환경운동연합 창립에 함께 했다. 영천YMCA 사무총장을 거쳐 지난 2009년부터 당진YMCA에서 현재까지 일하고 있다. 특히 당진산폐장반대 범시민대책위원장을 맡아 산폐장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 바 있다. 

 

김영란 소들섬을 사랑하는 사람들 공동대표

1966년생 송산면 가곡리에서 태어났다. 현대제철이 들어서면서 고향을 잃었다. 송산면 오도리에 거주하며 오도리 새마을부녀회장을 비롯해 학부모단체 등에서 활동해왔다. 이후 우강면 소들섬 일대 철탑 건설 문제가 불거지면서 소들섬 문제에 관심을 갖고 활동하고 있다. 지난해 겨울, 당진시청 앞에서 102일간 천막농성을 하며 소들섬 일대의 야생생물 보호구역 지정을 이끈 바 있다.  


 
김정진 당진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1971년생으로 90년대 대학을 다니면서 학생운동을 했다. 당진에 오면서 당진지역 시민단체에 가입해 회원으로 활동하다 민주노동당 당원으로 정당운동에도 참여했다. 충남환경운동연합 탈석탄특별위원장. 당진시비정규직지원센터 사무국장으로 일했으며, 지난 2020년부터 당진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을 맡고 있다. 

 

김희봉 당진시농민회장

1959년 석문면 삼화리에서 태어났다. 일찍이 상경해 서울에 살다가 1980년에 다시 고향으로 내려왔다. 5.18광주민주항쟁에 대한 부채감으로 내 삶터, 내 지역에서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가톨릭농민회에 가입해 활동을 시작했다. 1990년대 초 당진축협에 입사한 이후 노조위원장을 맡아 노동운동을 했고, 당진참여연대와 당진환경운동연합 등 다양한 시민단체 임원·운영위원으로 활동해왔다. 

 

박인기 민주노총 당진시위원장 

1968년생으로, 신성대 교직원으로 일하면서 시민운동에 관심을 갖게 됐다. 지난 2003년 신성대 노동조합 창립 당시 노조가 탄압을 받았는데, 동지였던 손창원 씨의 해고가 그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오면서 사회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게 됐다. 권력에 저항하는 노동자들이 구속되고, 아무렇지 않게 용인되는 현실을 마주하며 세상을 다시 인식하고 각성하는 계기가 됐다. 

 

배정화 내기후 회장 

1967년 서울에서 태어나 80~90년대 하루가 멀다하고 화염병과 최루탄이 난무하는 서울의 거리를 경험했다. 2002년 남편의 직장 때문에 당진에 왔고 평범한 학부형으로 살아오다 지난 2018년 이른바 ‘라돈침대’ 사건으로 지역의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이후 ‘우리 모두의 기후를 지키자’는 의미를 담아 시민단체 ‘내기후’를 창립했다. 현재 당진풀뿌리여성연대, 당진참여연대, 동학농민혁명 승전목기념사업회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오윤희 당진어울림여성회장 

1977년생으로, 대학에서 학생회 활동을 했다. 지난 2008년 남편의 직장 때문에 당진에 오게 됐고, 당진어울림여성회 전신인 당진좋은엄마모임에 참여하며 지역사회에서 활동을 시작했다. 특히 2014년 세월호 참사는 사회 문제에 관심 갖는 계기가 됐다. 또한 학생들과 함께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알리는 당진평화나비 활동을 하면서 당진평화의소녀상 건립에도 기여했다. 이를 통해 지역을 바꿔나갈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돼 지금까지 사회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이인수 당진시에너지센터장 

1958년 정미면 대조리에서 태어났다. 다른 지역에서 살다가 90년대 초 당진으로 내려와 지역에서 활동하기 시작했다. 사회활동 초기엔 당진청년회의소·당진번영회 등 비교적 보수적인 단체에서 활동했다. 그러다 90년대 진보·보수 진영을 아우르며 중부권 특정폐기물처리장과 유공 입주 저지 등 지역의 환경 문제와 관련해 목소리를 냈고, 이후 당진환경운동연합 창립에 참여했다. 당진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협의회장 등 지역 내 여러 기관·단체장을 역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