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인물
  • 입력 2022.12.09 21:55
  • 호수 1434

지역 건축물 그림 그리는 공무원 이소정 씨 (당진시 건축과 건축허가팀장)
“오래된 건축물엔 주민들의 삶이 담겨 있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 곳곳 다니며 지역 건축물 그려
문화재팀 근무하면서 고건축물에 관심
2020년 3월부터 그린 건축물 115곳
그림 엽서로 제작해 면천서 굿즈로 판매

“석문면에 위치한 삼봉보건진료소. 우여곡절을 겪고 사라져 버렸다. 이제 곧 새로 지어지지만 사라진 진료소의 따듯함이 그리워 그림으로 남긴다. 다시 지어지는 보건진료소도 아픈 어르신들이 편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따듯한 건물이었으면 좋겠다.”

- 이소정 팀장의 블로그 

익숙하고도 정겨운 당진의 풍경이 새하얀 스케치북에 담겼다. 오래되고 낡은 건물이지만 그곳엔 주민들의 삶이 묻어 있기에 그대로 허물어지는 게 안타까워 그리기 시작한 모습이었다. 곧 사라질 건물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이야기가 담긴 건축물을 지난 2020년 3월부터 그리기 시작해, 지금까지 차곡차곡 쌓은 그의 작품 속 건축물은 어느덧 100곳이 넘는다. 

드라마 보며 키운 건축학도의 꿈

당진시청에서 근무하는 이소정 씨는 건축과 건축허가팀장으로 일하고 있다. 14살 사춘기를 지나면서 드라마 <내일은 사랑>을 보며 건축학도의 꿈을 키웠다. 이 드라마는 대학 동기 5명이 문화비평재단이라는 작은 동아리를 결성하면서 벌어지는 일상을 담아냈다. 배우 이병헌이 연기한 ‘신범수’는 건축과 학생으로, 열혈시청자였던 이소정 팀장은 주인공 범수의 매력에 빠져 결국 ‘건축인생’을 걷게 된 것이다. 

▲ 합덕성당

숭실대 건축공학과를 졸업한 그는 지난 2003년 당진군청 건축직 공무원으로 임용돼 건축 관련 업무를 맡아왔다. 그러다 지난 2008년부터 2010년까지 당시 문화체육과 문화재팀에 근무하게 되면서 지역의 오래된 성당 및 사찰 관련 업무를 하게 됐다. 그때부터 고건축물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같은 팀에서 근무했던 남광현 문화재팀장(학예사) 덕에 지역의 역사와 고건축물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알게 되면서 새롭게 눈을 떴다. 

이소정 팀장은 “문화재팀에서 근무하면서 공소에 대해 알게 됐다”며 “당진토박이 공무원으로서 우리 지역의 예스러운 공소를 많은 시민들에게 알려주고 싶었다”면서 “2020년 3월 처음 그린 당진지역 건축물 역시 음섬공소다”고 말했다.

▲ 삼봉보건진료소

‘일요일의 화가’ 앙리 루소처럼

그는 매 주말마다 오래된 건축물을 찾아 지역 곳곳을 누빈다. 프랑스 파리의 세관원이었던 앙리 루소가 일요일마다 작품활동을 하며 ‘일요일의 화가’라고 불린 것처럼, 앙리 루소의 삶을 닮고 싶단다. 주중엔 공무원으로 일하고, 주말마다 그림을 그리면서 지역을 기록하는 것이다. 

그렇게 3년 가까이 그린 건축물 그림은 총 115점이다. (12월 7일 기준) 그는 한 70여 곳쯤 그렸을 무렵 더이상 그릴 건축물이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100곳을 넘기면서 오히려 주변에 그릴 소재가 무척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표적인 건축물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만나는 모든 건축물에는 지역주민들의 삶과 이야기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특히 원도심의 건축물은 모두 그림으로 남기고 싶단다. 

▲ 면천읍성

그동안 그린 여러 건축물 중 가장 좋아하는 것은 ‘면천읍성’이다. 이 팀장은 “면천읍성은 과거, 근대, 현재가 공존하는 유일한 읍성으로 민가와 상가, 지역주민의 삶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성안마을”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에는 새마을주택에 관심을 갖고 작품활동을 하는 중이다. 이소정 팀장은 “나와 태어난 시기가 비슷한 1970년대 후반의 새마을주택은 마치 친구 같다”며 “신평면 거산리와 송악읍 가학리에는 아직까지 새마을주택 군락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 음섬공소

출간·전시·굿즈샵 등 꿈꾸는 공무원 

최근 이 팀장은 그림 재능기부도 하고 있다. 당진시청 종이백에 담길 시청사의 모습을 직접 그렸고, 면천을 배경으로 그린 건축물 그림은 엽서로 제작돼 미인상회에서 판매되고 있다. 앞서 문화재팀에서 근무했을 때 버그내순례길을 모티브로 로고를 만들어 쿠션을 만들기도 했는데, 여기에는 수 십 년 간 의상실을 운영했던 이 팀장의 어머니 손길이 더해져 무엇보다도 의미 있는 작업으로 기억되고 있다. 

▲ 당진시청

이소정 팀장은 “나의 최종 목표는 당진의 굿즈샵을 운영하는 것”이라며 “당진에는 산과 바다, 들까지 있어서, 이야기를 담아 굿즈로 만들 수 있는 자원이 제주도보다 많다”고 말했다. 

“저는 이야기가 담긴 지역의 건축물을 그림으로 기록하고 있어요. 내년에는 <당진건축유산 그림여행>이라는 제목으로 그동안 제가 그린 그림과 남광현 문화재팀장의 글로 하나의 책으로 엮어낼 생각이에요. 그리고 퇴직하기 전까지 당진의 경관을 연속된 시야로, 펼쳐진 도면으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전시도 하고 싶어요.”

>> 이소정 팀장은…
- 1978년 읍내동 출생
- 당진초·당진중·송악고·
   숭실대 건축공학과 졸업
- 2003년부터 당진시청 근무
- 현 당진시 건축과 건축허가팀장 
- 블로그 주소: blog.naver.com/isojung2

글 김예나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