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맛집] 채운동 태봉면옥 한우정육점 식당(본점)
강산이 변해도 고집한 한우의 맛 ‘태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운동 먹자골목에서 옥돌고개로 이전
참나무와 산더덕에 훈연해 풍미 깊은 바베큐

 

지역에서 오랜 시간 이어온 태봉면옥은 지역에서는 품질 좋은 한우로 이미 이름이 알려졌고, 방송에도 여러 번 출연하여 전국으로 소개된 곳이다. 친절한 응대와 서비스로 팬들을 여럿 둔 태봉면옥(본점)이 지난달 당진시보건소 옆에서 옥돌고개 양우내안애 아파트 앞으로 이전했다. 

 

참숯불에 구워 육즙 살아

식당에 들어서면 내부 중앙에서 고기를 손질하는 모습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 태봉면옥의 주메뉴는 한우다. 한우 전문점인 만큼 엄선한 한우 암소만을 취급하며 안창, 토시, 살치, 새우살 등 여러 특수부위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숯불에 구운 한우는 육즙이 살아있고 숯불 향을 더해 한층 고기의 맛을 높여준다.

이곳에서는 한우를 주문하면 기본 밑반찬과 함께 간장게장 1마리, 육회, 생더덕이 서비스로 제공된다. 겨울에는 계절 서비스로 석화찜이, 때에 따라서는 간과 천엽도 제공된다. 식당을 이전하면서 올 겨울에는 귤과 고구마를 손님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최정한 대표는 “당진의 특산품인 황토고구마는 그 맛이 단연 최고”라면서 “세상 최고의 우리 고구마 맛을 알려주고자 힘들지만 고구마를 구워 손님들에게 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태봉면옥은 최 대표가 직접 캔 산약초 달인 물로도 유명하다. 상황버섯, 구기자, 벌나무, 숙지황, 산도라지 등 22가지 산약초를 달여 보약파우치에 담아, 고객이 오면 하나씩 제공한다. 또한 이 산약초 달인 물은 음식의 기본 베이스가 된다. 이 물은 냉면을 비롯해 갈비탕, 보양국밥 등의 육수로 사용된다.

특히 칡 면발에 산약초 달인 물과 한우 육수가 들어간 보양냉면은 잡내 없이 시원하고 깔끔한 맛에 여름철이면 냉면을 찾는 손님들도 많다. 보양국밥에는 건강함을 더해 말 그대로 몸을 보양할 수 있는 보양식이 된다.

 

바베큐와 냉면을 무한으로!

가게를 이전하면서 새로운 메뉴가 추가됐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운영되는 점심 특선메뉴로 숯불바베큐를 무한 리필로 즐길 수 있다. 최 대표가 특별히 제작한 훈연 장비로 야외에서 돼지고기를 초벌하는데, 참숯에 참나무와 산더덕을 더해 훈연한다. 훈연이 끝난 바베큐는 다시 손님상에 올라 불판에 구워내면 부드러운 바베큐가 완성된다.

최 대표는 “참숯불에 참나무와 산더덕을 더해 더욱 고기에 풍미가 깊어진다”며 “70% 정도 초벌하기 때문에 고객은 금방 고기를 구워 먹을 수 있어 편리하다”고 전했다.

점심 특선메뉴는 이렇게 만든 바베큐에 냉면 또는 한우보양국밥을 세트로 먹을 수 있어 푸짐하게 식사할 수 있다. 최 대표는 “보통 고기를 먹으면 냉면이, 냉면을 먹으면 고기가 함께 먹고 싶어진다”며 “또한 사람들에게 우리만의 방법으로 조리한 특별한 메뉴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싶은 마음에 이 메뉴를 선보이게 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곳은 홀은 물론 룸도 다양하게 마련돼 있어 모임을 가지거나 프라이빗하게 식사를 즐기기에 좋다. 4인부터 12인 등 룸 타입도 다양하며 단체손님으로 한번에 30명, 60명도 수용할 수 있다고. 주차 공간도 약 50대를 주차할 수 있으며 식사 후에는 최 대표가 조성한 산책로를 거닐며 잠시 휴식을 취하기에도 좋다. 

 

“태봉이라는 자긍심과 자부심”

한편 19년 전 아무 연고도 없는 당진을 찾은 최 대표는 태봉면옥을 운영하면서 간·천엽·생더덕·육회·고구마 등 인심 좋은 서비스와 질 좋은 한우, 산약초를 달인 물 등 자신만의 특화 서비스로 승부해왔다. 물론 이렇게 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다. 

오전 8시에 식당으로 출근하는 그는 오후 11시까지 꼬박 15시간을 일한다. 바쁘고 고된 식당 일이 너무 힘들지만 그는 봉사한다는 마음으로 임한다고 말한다. 최 대표는 “식당을 운영하면서 어렵고 힘든 일도 많았다”면서 “그래도 ‘당진의 좋은 먹거리를 먹을 수 있는 곳이 태봉’이라는 손님들의 말에, 자긍심과 자부심을 느끼며 좋은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 메뉴: 생특수부위 3만9000원, 생특특수부위 4만9000원, 훈제삼겹살 1만5000원, 돼지갈비 1만5000원, 보양물냉면 7000원, 보양갈비탕 1만3000원, 약초해물마도리반탕 5만5000원 △점심특선 메뉴(오전 11시~오후 3시까지)-참나무훈제숯불바베큐+냉면 1만5000원, 참나무훈제숯불바베큐+한우보양국밥 1만 5000원
∎ 위치: 백암로 106 (양우내안애 아파트 앞)
∎ 문의: 356-7181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