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칼국수 특집]
겨울엔 뜨끈하게! 칼국수 맛 기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뜨끈한 칼국수 한 그릇이 생각나는 계절이다. 바지락과 가리비 등 해물을 넣어 시원한 국물이 일품인 칼국수부터 얼큰하고 칼칼한 매운 칼국수, 고소한 들깨칼국수와 단맛의 팥칼국수 등 종류도 다양하다. 재료에 따라 각각의 매력이 다른 지역의 칼국수 전문점을 소개한다.

 

박명숙 면사랑

“쌀과 부추로 만들어 건강”

대덕동에 위치한 박명숙 면사랑은 변함없는 맛과 친절함으로 지난 19년간 고객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쌀가루와 부추를 넣어 초록색을 띠는 면은 건강을 생각한 결과물이다. 여기에 각종 채소와 황태 등을 넣고 우려낸 육수에 바지락과 호박, 파, 마늘 등을 넣어 펄펄 끓여내 시원함이 느껴진다. 또한 쌀로 만든 들깨쌀수제비와 동절기 메뉴로 들깨떡국도 준비돼 있다.
∎위치: 대덕1로 15-22 (대덕동)
∎문의: 358-5307

 

고전 손칼국수

“황태와 팥 넣은 칼국수”

고전 손칼국수에는 바지락칼국수, 황태칼국수와 더불어 팥칼국수가 준비돼 있다. 황태는 성질이 따듯해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손발이 찬 사람에게 좋고, 팥은 혈액 순환을 좋게 하며 피로회복과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한편 이곳은 저염 실천 음식점으로, 나트륨 줄이기에 동참하고 있다. 
∎위치: 북문길 1-7 (읍내동)
∎문의: 357-2154

 

방방칼국수

“오랜 연구로 최적의 맛 찾아”

방방칼국수를 운영하는 남매 방세근, 방혜영 대표는 많은 시행착오 끝에 멸치와 디포리(보리멸), 다시마, 과일, 무 등을 넣어 만든 육수를 기본으로 바지락을 넣어 시원한 맛이 일품인 ‘바지락칼국수’와 들깨를 넣어 고소한 ‘들깨칼국수’, 칼칼하면서 맛있게 매운 ‘얼큰칼국수’가 탄생했다. 함께 제공되는 보리밥에는 쌈장과 부추무침을 넣고 비벼 먹으면 입맛이 절로 살아난다.
∎위치: 교동길 12 (읍내동)
∎문의: 352-5485

 

이가네 바지락 칼국수

 “바지락 넣어 국물 시원”

읍내동에서 지난 12년 동안 우리잔치방을 운영해왔던 이순숙 대표가 지난 2021년 칼국수로 새로운 시작에 나섰다. 이가네 바지락 칼국수에는 상호 그대로 바지락이 푸짐하게 들어간다. 여기에 이 대표만의 비법이 담긴 육수가 들어가 국물의 시원함이 두 배다. 또한 쫄깃한 면을 위해 직접 면을 반죽해 사용하며 겉절이는 매일 아침 이 대표가 직접 담근다고.
▪위치: 교동길 123 (읍내동)
▪문의: 355-0909

 

어서와 칼국수 먹자

“동죽 넣은 어서와 칼국수”

이곳에서는 손님에게 주문을 받으면 각종 채소와 과일을 넣고 24시간 동안 푹 끓인 육수 원액을 즉시 칼국수 조리에 사용한다. 동죽을 넣은 ‘어서와 칼국수’와 매콤한 맛의 ‘매운 홍합장 칼국수’가 주력 메뉴다. 이밖에도 ‘맛보기 수육’과 ‘직화쭈꾸미볶음’, ‘동죽조개탕’을 맛볼 수 있다. 
∎ 위치: 무수동6길 7-22 (읍내동)
∎ 문의: 355-7422

 

청정가리비 칼국수

“서산·내포에서도 찾는 가리비칼국수”

정정숙, 박성우 대표는 정 대표의 고향인 면천면을 찾아 지난 2019년 청정가리비 칼국수를 개업했다. 가리비 칼국수에는 5가지의 채소를 넣고 끓인 육수에 싱싱한 국내산 바지락과 가리비가 들어간다. 이외에도 들깨칼국수와 해물파전, 가리비찜 등을 즐길 수 있다.
▪위치: 면천면 면천서문1길 54 (면천면 성상리)
▪문의: 355-1224

 

김가면옥 

“여름엔 콩국수, 겨울엔 칼국수”

여름철 당진지역의 콩국수 맛집으로 손꼽히는 김가면옥에서는 겨울철에는 칼국수를 판매한다. 옛날 정취가 느껴지는 면천면에서 한 끼 식사로 김이 폴폴 나는 칼국수를 먹어도 좋을 것이다. 칼국수는 빨간 배추김치나 깍두기와 함께 먹어도 맛있고, 칼국수에 다진 청양고추를 넣어 얼큰하게 즐겨도 좋다.
▪위치: 면천면 면천로 663-11 (면천면 성상리)
▪문의: 356-3019

 

진관삼거리식당

“팥칼국수와 옹심이 팥죽까지”

고대면 진관리에 위치한 진관삼거리식당 역시 여름철에는 콩국수, 겨울철에는 칼국수를 먹기 위해 많은 지역민들이 찾는 곳이다. 이곳에서는 동절기 메뉴로 9월부터 4월까지 바지락칼국수와 들깨칼국수를, 10월부터 4월까지 팥칼국수와 옹심이 팥죽을 판매한다. 식재료는 국내산만을 사용하며, 모든 메뉴는 포장 가능하다.
▪위치: 고대면 항곡로 321 (고대면 진관리)
▪문의: 357-4052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