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23.01.09 12:17
  • 호수 1438

[의정칼럼] 소량 쓰레기 배출에 대해 정책 정비해야
한상화 당진시의회 총무위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랫동안 사회단체에서 봉사 활동을 하면서 크고 작은 문제가 생기면 관공서에 알려서 해결하고자 했다. 잘 해결되는 것도 있지만 그렇지 못할 때가 더 많았다. 그래서 조례 제정과 행정을 감시할 수 있는 시의원이 되고자 했다.

지난 지방선거에 당선된 후 당진시의원이 돼서 시민이 행복하고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시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이를 정책으로 반영해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일하고 있다. 의정활동을 시작한 지 6개월여의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시의원으로서 시민들의 민원을 직접 듣고 현장을 답사하며 행정 기관과 협력해 민원을 해결하고 민원인에게 결과를 알리는 것을 원칙으로 해왔다.

지난 2021년 인구주택 총조사에 따르면 당진시의 1인 가구 수는 34.5%로 세 집 가운데 한 집이 1인 가구이다. 2021년 당진시 주거환경실태조사에 집계된 1인 가구 주택 유형은 단독주택이 46.4%, 연립·다세대 28.2%로 두 유형이 약 75%를 차지하고 있다. 당진시의 대다수 1인 가구가 원룸과 다세대 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것이다.

민원 중 가장 어려운 것이 단독주택이나 원룸단지, 연립 다세대 주택 주변에서의 소량 쓰레기 배출의 불편함과 인식 부족으로 쓰레기 불법 투기, 재활용 쓰레기 혼합이다. 분리수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오염과 악취가 발생하고, 바람이 불면 온갖 쓰레기가 나뒹굴어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기도 한다.

그래서 지난 7월 시의원이 된 이래 이 문제를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난 9월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원룸촌의 생활폐기물 무단투기 지도 단속 현황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10월에는 당진시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소량 쓰레기 배출의 불편함과 분리배출 인식 부족 등으로 원룸과 다세대 주택지역 등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불법투기 문제, 재활용 쓰레기 혼합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며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5분 발언을 한 바 있다.

집행부에서는 무단투기 방지대책으로 이동식 CCTV를 33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추가로 26대를 구매할 예정이라고 한다. 하지만 어두운 밤에 무단 투기하는 경우는 화면 식별이 쉽지 않아 단속에 어려움이 있다.이에 대한 대책으로 서울 등 일부 지역에서는 1인 가구 등에서 소량 쓰레기를 배출할 수 있도록 소량용 쓰레기봉투를 제작 판매하고 있으며 그 호응도가 높다고 한다. 이제 우리 당진시도 소량용 쓰레기봉투 제작해서 보급하고 널리 홍보해야 한다. 

또한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와 관련해 제주도와 일부 군지역에서 아파트가 아닌 주택지역에서도 해당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이는 정부 차원에서도 음식물 쓰레기 감량 정책 선진화 및 효율화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항이기도 하다. 재활용 쓰레기의 상시 분리 배출이 가능한 재활용 정거장 또는 에코스테이션 같은 재활용 분리수거 장소를 지정하는 정책 도입 역시 검토해야 한다. 당진시도 팔을 걷어붙여야 할 때다.

이제는 민주시민 의식으로 내 집 앞만 깨끗하면 된다는 생각보단 좀 불편하더라도 지정된 장소에 쓰레기를 배출하고, 분리수거를 생활화해 우리 동네가 깨끗해졌으면 한다. 지난해 국외연수로 싱가포르를 다녀왔는데 거리와 상가 밀집 지역 등 그 어디에도 담배꽁초나 함부로 버려진 쓰레기를 볼 수 없었다. 혹시나 싶어 새벽에 강가를 1시간 반 동안 걸어 보았지만 쓰레기는 보지 못했다. 자원이 없는 나라이기에 청정 도시를 만들기 위해 온 국민이 노력했고, 그러한 결과로 관광국가가 된 것이다

우리도 이제부터 시작이다. 깨끗한 도시, 내 지역의 환경을 먼저 생각하고 작은 일부터 내가 먼저 솔선수범하는 시민 의식을 생활화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