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23.01.14 11:23
  • 호수 1439

“특별위원회 운영 및 지중화 긍정적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들섬 철탑대책위, 오성환 당진시장과 면담 진행
“한전 상대 승소했음에도 당진시 대응 미온적 비판”

▲ 지난 13일 우강면 철탑 반대 대책위원회가 오성환 당진시장을 만나 소들섬 철탑 문제와 관련해 대화를 나눴다.

소들섬 송전탑 건설 반대 시민대책위원회(공동상임대표 김희봉·김학로·이봉기, 이하 대책위)가 오성환 당진시장을 만나 소들섬 철탑 건설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오 시장은 대책위가 요구한 특별위원회 운영과 송전선로 지중화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지난 12일 대책위는 당진시청에 위치한 시장실에서 오성환 시장과 면담을 진행했다. 이날 대책위에서는 지난해 9월 개최한 야생생물 보호구역 관리위원회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당시 관리위원회에서는 삽교호 소들섬 일대에 설치된 34번부터 42번 철탑 구간의 경우 겨울철새가 도래하는 시기인 동절기(11~3월)에 공사를 중지하고, 철탑 공사 과정과 철탑을 운영할 때 한국전력공사의 야생생물 보호대책에 대해 심의·의결했다. 

이에 대해 대책위에서는 “소들섬 일대 철탑 건설은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은 채 불법으로 공사하고 있고, 야생생물 보호대책을 요구했으나 아무런 답변이 없었던 것에 대해 당진시가 한전을 상대로 지난해 3월 소송을 제기해 승소했다”며 “그런데 한편에서는 관리위원회를 열어 한전이 야생생물 보호대책을 마련하도록 해 소송에서 한전에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주는 이중행정을 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오성환 당진시장은 “관련 내용을 확인해 보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지난 2017년 북당진변환소 문제와 관련해 한전이 당진시와 공무원을 상대로 제기한 민사소송을 취하하는 조건으로 한전으로부터 500억 원을 받기로 비공개 합의했기 때문에 당진시가 소들섬 철탑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어 “삽교천 유역 불법 송전탑 철거 및 지중화 사업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를 제안한다”며 “한전의 철탑 공사가 문제가 있었다는 사실이 법원의 판결을 통해 확인된 만큼, 소들섬 일대 삽교천 유역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소들섬 일대에 대한 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해 생태환경 보존 및 문화관광 자원으로 활용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들섬 구간 지중화를 유도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책위의 요구에 대해 오성환 시장은 “특별위원회 설치는 어려울 게 없다”면서 “당진시 관련 부서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중화 또한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