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진호수공원 타당성 연구용역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심권 내 하천 3곳 있으나 유량 적어…수원 확보 관건
6월까지 입지 및 규모 등 검토해 시민 설명회 개최
당진 전체 인구 절반 넘는 56.1%가 도심권에 거주

 

‘당진호수공원’ 조성을 두고 당진시가 지난달 타당성 연구용역을 시작한 가운데, 지난 19일 착수보고회가 진행됐다.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당진호수공원의 입지와 규모, 수원 확보 방안 등이 논의됐다. 

당진호수공원은 시민들이 휴식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원과 호수를 함께 조성하겠다는 오성환 당진시장의 공약에서 시작됐다. 오 시장은 20만 평의 호수공원을 당진 도심권에 조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호수공원 조성을 두고 부족한 휴식 공간이 도심권이 조성되는 것에 반가워하는 여론과 실현가능성 및 예산 낭비를 지적하는 의견이 엇갈려 왔다.

이에 오성환 시장은 당진호수공원 조성을 두고 타당성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이후 시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연구용역에서는 당진호수공원 규모와 입지, 수원 확보 방안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예정으로, 오는 6월까지 도하엔지니어링이 맡아 진행한다. 

이번 착수보고회에서는 일부 입지가 논의돼 토지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비공개로 진행됐다. 이후 당진시가 일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이날 당진지역의 자연적 요건과 인구 등을 토대로 호수공원 조성 타당성 회의가 진행됐다. 

당진은 당진천을 중심으로 완만한 구릉형태이며 도심권 반경 3km 이내에 역천, 당진천, 시곡천이 위치해 있다. 하지만 하천의 유량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용역사에서는 수계 대부분이 하폭에 비해 유량이 적다고 발표했다. 당진호수공원 조성 시 수원 확보가 가장 큰 숙제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당진의 전체인구 17만1000명 중 절반이 넘는 56.1%(9만6000명)이 도심지역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역사는 제4차 충청남도 종합계획을 분석했을 때 당진은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보았으며, 2040년 기준 충남에서 천안과 아산에 이어 당진시가 세 번째로 많은 인구(30만4000명)가 거주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현재 도심권에 대규모의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 일원으로 대규모 인구가 유입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조성·분양 중인 중심생활권 내 도시개발사업 등의 계획인구를 고려하면 약 4만8000명의 인구가 유입될 것으로 분석했다.

하지만 도시지역 대부분 사유지여서 대규모 호수공원을 조성하게 되면 토지보상비나 지장물보상비가 막대하며, 주요한 하천 주변은 농업진흥지역으로 지정돼 있어 인·허가시 여러 규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당진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호수공원 적정 규모를 검토하고, 거주인구 분포에 따른 이용권과 규제 여건, 장기 도시 확장성 등을 고려해 공원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또한 당진시 수계를 세밀히 검토해 유량을 분석하고 재이용수와 하수처리시설 분석을 통한 수원 확보 방안을 검토한다. 

당진시 산림녹지과 공원조성팀 관계자는 “향후 호수공원 수원 확보방안과 적정 규모, 후보지 입지, 사후관리 방안 등 전반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연구용역 이후에는 시민 설명회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