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문화
  • 입력 2023.01.20 20:45
  • 호수 1440

기지시줄다리기보존회 구은모 회장 취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지시줄다리기보존회 김병재 회장이 이임하고 구은모 회장이 새롭게 취임했다. 

지난 17일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에서 기지시줄다리기보존회 이·취임식이 열렸다. 기지시줄다리기보존회는 국가무형문화재 제75호 기지시줄다리기 보존 전승을 위해 구성된 문화재 전승 단체다. 

보존회는 매년 4월에 열리는 기지시줄다리기 문화재 공개 행사에 참여하는 것을 비롯해 시민과 어린이를 위한 기지시줄다리기 체험 행사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는 경기도 화성시에서 열린 화성 제암리 3.1운동 및 충남장애인체전 성화봉송, 백제문화제, 충남농민회전진대회, 당진문화재야행 등의 행사에 참여해 당진의 기지시줄다리기를 널리 알려왔다. 

한편 이날 열린 이·취임식에서는 2022년 활동 영상 시청과 함께 재직기념패 전달, 신임 임원 소개 등의 시간이 이어졌다. 재직기념패는 김병재 이임 보존회장과 정석용 이임 사무국장에게 전해졌다. 

김병재 이임회장은 “코로나19가 심한 시기에 취임하게 돼 계획했던 행사를 다 치르지 못해 이임하는 마음이 무겁다”며 “무엇보다 열심히 임기 동안 함께해 준 정석용 이임 사무국장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덧붙여 “앞으로는 기지시줄다리기 이수자로서 줄을 잘 만들고 후배 육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임원 명단> △회장 : 구은모 △부회장 : 최영호 △감사 : 원창재, 이천용 △이사 : 안본환, 조미옥, 구자옥, 유제국, 이근용, 이홍주 △사무국장 : 안병현

 

[미니인터뷰] 구은모 취임 보존회장

“기지시줄다리기 보존·계승에 노력할 것”

“조상의 얼이 담긴 기지시줄다리기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 행사입니다. 기지시줄다리기보존회장은 이끄는 사람이 아닌,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기지시줄다리기를 보존하고 전승, 계승하는 일꾼이라 생각합니다. 한평생 줄다리기를 위해 힘써 온 구자동 보유자를 비롯해 전수자들과 기지시줄다리기를 계승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