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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거리 극장
2006년 11월 24일 () 13:05:00 webmaster@mjmedi.com
   
 
기발하고 새로운 한국형 컬트 영화

평소 영화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사람들이라면 ‘컬트(Cult)’ 영화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정확히 무슨 뜻인지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드물고, 대신 <록키 호러 픽쳐 쇼>라는 영화가 컬트 영화의 대명사라는 정도만 알고 있을 정도다.
여기서 ‘컬트’는 제식, 숭배 등등의 의미를 가진 단어로 영화와 같이 결부되면 ‘소수에 의해서 열광적으로 숭배 받는 영화’라는 말로 풀어서 해석할 수 있는데 이는 <록키 호러 픽쳐 쇼>나 <핑크 플라밍고> 같은 영화들을 보면 쉽게 이해될 수 있다.

이들 영화는 특별한 장르적 특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 채 여러 장르를 혼합하거나 낯선 서사적 구성을 띠면서 대중 영화에서 볼 수 없는 색다른 면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것이 몇몇의 관객들에게 열광적으로 받아들여지게 되고, 코스프레 같은 다양한 이벤트까지 벌이게 되면서 일명 ‘폐인’을 양산시키기도 한다. 그렇기에 ‘컬트 영화’는 장르영화가 아닌 독특한 형식의 영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활동사진을 보러 간다고 나가신 할머니를 찾기 위해 삼거리 극장을 찾은 소단(김꽃비)은 매우 낡은 극장의 모습을 보고 놀란다. 하지만 그 곳에 할머니는 안 계시고, 딱히 할 일이 없는 소단은 매표소에서 일을 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밤, 극장 안에서 담배를 피다가 에리사, 모스키토, 완다, 히로시를 만나게 되는데 그들은 낮에는 극장 직원으로 일하지만 밤에는 극장 안에서 춤과 음악이 있는 향연을 여는 혼령들이다.

<삼거리 극장>은 한국형 <록키 호러 픽쳐 쇼>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뮤지컬과 SF, 미스테리 장르가 혼합된 영화로 관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하지만 기존에 봐왔던 화려한 뮤지컬 영화들처럼 블록버스터가 아닌 저예산으로 제작된 영화라서 <삼거리 극장>은 소박하면서 투박한 느낌을 전해주면서 B급 영화로서의 면모를 보여준다. 세련된 영화를 기대했던 관객들에게는 약간 아쉬움을 줄 수도 있으나 또 다른 형태의 뮤지컬을 만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크게 만족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많은 관객들을 아우르는 형식의 영화는 아니지만 영화 속에 숨겨진 재미와 의외의 웃음을 찾는 것 또한 <삼거리 극장>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영화를 진정한 컬트 영화로 이끄는 것은 영화 속 영화로 등장하는 <소머리 인간 미노수>인데 어디서 그러한 발상이 나왔는지 궁금할 정도로 감독의 자유로운 재치가 영화에 가득 들어있다. 실제 뮤지컬 배우들이 출연하기에 뛰어난 춤과 노래 실력이 돋보이는 <삼거리 극장>은 연극과 영화를 적절하게 섞으면서 멀티플렉스로 점차 사라져 가는 예전 극장과 날로 변모하는 영화 문화에 대한 향수를 같이 전해주고 있다. 약간 산만하면서 지루한 것이 단점이지만 그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재미난 가사의 흥겨운 노래 소리를 들으면서 어깨를 들썩이다보면 어느 새 영화 속에 점차 몰입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상영 중>

황보성진(영화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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