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21:01 (금)

본문영역

  • 뉴스
  • 입력 2001.12.24 00:00
  • 호수 399

식품섭취와 연관된 질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사 중에는 섬유소 적은 채소와 지방 적은 살코기를 변비시에는 덜 도정된 곡류음식이나 생야채·생과일을 섭취

설사의 식사요법, 설사중의 음식선택
◆설사의 식사요법
설사가 자주 일어나는 사람은 영양소 흡수가 잘 되지 않아서 체력이 저하되기 쉬우므로 영양에 관한 배려가 필요하다. 소화가 잘되고 자극성이 없는 저섬유식(lowfiber diet), 저잔사식(low residue diet)을 권한다. 주식(主食)으로는 쌀밥, 흰빵, 국수, 죽 등이 좋다. 육류는 기름기가 적고 결합조직이 성근 부위의 살코기가 좋다. 닭고기는 영계백숙으로 조리하는 것이 좋고, 어류도 지방분이 적은 흰살생선으로 만든 찜, 구이, 탕 등이 좋다. 달걀은 찜, 반숙, 스크램블드 에그, 크림드 에그 등으로 조리해서 먹는다.
우유는 찬 것은 피하고 따뜻한 것을 마시며 다량의 우유섭취는 금한다. 치즈는 연질이며 냄새가 강하지 않은 것을 택한다. 두류는 섬유와 난소화성 다당류가 많으므로 두부, 순두부, 청국장 등으로 조리해서 먹는다.
채소는 섬유소가 적은 시금치, 근대, 당근, 무, 애호박 등을 선택하여 생채 요리를 피해 조리해서 먹는다.
과일은 잘 익은 것을 먹으며 신맛이 너무 강한 과일은 피한다.
튀김 또는 볶은 음식은 피하고 버터·마가린·크림·마요네즈 같은 유화가 잘 된 식품을 적당량 사용한다.
가능한 한 매운 고추는 피하며 소량의 후추는 사용해도 무방하다.
설사가 심할 때는 일시적으로 음식섭취를 중단하고 보리차, 과일주스 등으로 수분을 보충하며 증상의 회복에 따라 미음·죽·밥 등으로 서서히 바꾸어 나간다.

◆설사중의 음식선택
-먹어서 좋은 음식 : 끓인 물, 끓인 차 종류, 당질섭취가 알맞게 되기 위해서는 감미가 있는 음식이나 음료가 좋다.
-주의해야 할 음식 : 생고기, 생선회,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냉수,
껍질 안 벗긴 과일, 섬유소가 많은 채소류(상추, 배추, 무, 양배추)

변비예방 및 치료를 위한 식사지침
1)곡류 : 섬유소 섭취를 위해 잡곡밥(현미, 콩, 보리 등)을 먹는다.
덜 도정된 곡식으로 만든 빵, 오트밀, 고구마, 옥수수, 곤약도 좋다.

2)어육류 : 살코기, 생선, 계란, 두부를 식사 때마다 한 종류 이상 섭취한다. 가공육류(소시지, 햄, 베이컨)는 피한다.
3)채소류 : 신선한 채소류와 해조류(김, 미역, 다시마 등)는 식사 때마다 나물, 쌈, 샐러드, 국건더기 등으로 충분히 먹는다.

4)과일류 : 매일 신선한 과일을 먹는다. 단 혈중 중성지방치가 높은 경우, 지나친 과일의 섭취는 유의해야 한다. 즙을 내서 섭취하는 것보다 생야채, 생과일로 먹어야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5)유지류 : 땅콩, 호두, 잣, 아몬드 등의 견과류를 먹어도 좋다. 단, 이런 유지류는 열량이 많으므로 정상체중 유지를 위해 다량섭취하는 것은 삼간다.

6)우유 : 매일 1~2컵(200~400㎖)을 먹는다. 발효유(액상, 고형 요구르트) 등
유산균 음료도 좋다.

7)물 : 매일 충분한 수분(8~10컵)을 섭취한다. 아침 기상 후나 취침
전에 물 한컵을 마시는 습관은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준다.

8)기타 : 충분한 수면과 휴식으로 긴장을 풀고, 규칙적인 배변습관을 기른다.

빈 혈
◆빈혈의 종류

1)에너지/단백질 부족성 빈혈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에는 단백질이 필수적인 요소다. 전체적인 열량과 단백질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산소 요구량이 낮아지므로 헤모글로빈과 적혈구 수가 감소한다.

2)비타민 결핍성 빈혈
엽산은 유전정보를 전달하는 DHA의 형성에 조효소로서 작용하여 조혈 과정에 관여한다. 특히, 임신부의 경우에는 임신 말기에 모체의 적혈구가 20~30% 증가하는데 이때 엽산이 부족하면 적혈구의 생성과 성숙이 잘 일어나지 않아서 적혈구의 크기는 커지고 미성숙한 적혈구가 되는 거대 적아구성 빈혈이 생긴다.
비타민 B12는 코발라민(cobalamin)이라고 불리는데 아미노산 대사와 헤모글로빈의 헴(heme)생성과 관련이 있으므로 비타민 B12가 부족하면 거대 적아구성 악설빈혈(megaloblastic pernicious anemia)에 걸린다.

3) 철 결핍성 빈혈
철분 결핍성 빈혈은 많은 사람에게서 나타나는데, 그 중 임신부, 수유부가 가장 위험한 집단이며 그 외에 청소년기 소녀, 저소득층의 청소년기 소년, 운동선수, 식사를 잘 하지 못하는 노인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철분은 헤모글로빈의 헴 부분 구성 요소이므로 헤모글로빈의 생성에 필수적이다.

◆빈혈예방 및 치료를 위한 식사지침

1) 균형잡힌 식생활을 하자
먼저 전체적인 영양 상태를 양호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열량과 단백질 등을 충분하게 섭취한다.

2) 철분을 섭취하자
빈혈 중 많은 부분이 철분 섭취가 부족해서 일어나는 것이므로 철분의 섭취가 충분해야 한다. 어육류 등에는 철분 함량은 적으나 흡수율이 높고, 어육류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은 철분의 흡수를 증진시키므로 일정량의 어육류를 섭취해야 한다.
반면에, 녹색 채소에는 철분 함유량은 많지만 흡수율이 낮으므로 유아에게 철분을 공급하는 이유식을 시작할 때는 채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3) 과일을 충분하게 섭취하자
조혈작용에는 철분 이외에도 염산, 구리 등이 작용하고,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E, 비타민 C등 비타민의 섭취도 중요하다. 오렌지 주스나 과일에 들어있는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와 체내 이용 효과를 높인다.

◆빈혈시 권장식품과 제한식품 도표

당뇨병과 식사지침
당뇨병 식사요법의 목표는 가능한 한 혈당을 정상범위에 있게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적당한 열량 및 영양소 섭취로 삶의 질을 유지하는 것이다.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식사지침
-정상 체중을 유지한다.
-세끼의 식사를 규칙적인 시간에 천천히 한다.
-여러 식품을 골고루 섭취한다.
-음식의 간은 싱겁게 하여 소금의 섭취를 줄인다.
-섬유소가 많은 고섬유소 식이로 잡곡과 채소를 섭취한다.
-간식으로는 초콜릿이나 케이크 같은 단 음식을 피한다.
-외식 시에는 기름이나 설탕이 많은 음식을 피한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과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줄인다.

건강 길라잡이 자료제공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