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행 2실15과54계 그대로 유지.. 신설,폐기 4개계


- 주민기대 요구보다 조직 안정성에 주안

당진군이 조직개편작업을 마무리했다.
군은 자치 군정기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인력의 효율적인 배치로 조직의 능률성을 제고하려 했다고 이번 조직개편의 배경을 밝혔다. 또 군은 행정체계의 연계성, 주민편익, 조직의 안정성등을 개편의 원칙으로 삼았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이번 조직개편은 군이 조직의 안정성에 지나치게 주안을 둔 나머지 과감한 개편을 바라는 주민의 기대에 전혀 부응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개편결과 주민의 편익이나 능동적인 행정을 위한 어떤 과감한 조치도 눈에 띄지 않는다는 평이다.
군은 이번 개편에서 현행 2실15과54계를 그냥 유지한 채 수산과의 어업지도계와 민방위과의 교육훈련계를 폐지하고 대신 건설과에 도로계와 도시과에 주택 2계등 2개계를 신설하는 데 그쳤다.
건설과의 방재계는 민방위 재난관리과로 소속부서를 옮겼다. 여기에 사회진흥과의 농토업무를 건설과로, 재무과 토지등급업무를 지적과로 이관했을 뿐이다.
부서별 인력조정내역을 보면 행정관리분야 12명, 1차 산업분야 5명등 총 17명을 감축하여 토목, 건축, 환경관리, 지역경제등에 배치했다.
이런 개편을 놓고 군은 충남도와의 계통성 때문에 조직을 크게 건드릴 수 없었다고 말하고 있으나 인근 홍성군의 경우 사회진흥과등 2개의 과를 폐지한 것을 볼때 타당한 이유가 되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이번 개편은 자치행정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간소화하느냐 보다 오히려 도와 계통상의 번거로움을 피해보려는 행정편의주의적인 입장아래 최대한 현행조직을 유지하는 방향에서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당초 폐지가 논의되었던 수산과도 1개계만이 축소되고, 복지업무가 중복되는 사회과, 가정복지과도 아무런 조정없이 넘어간 사실등 다분히 공무원의 입장만을 고려한 개편이라는 인상이 강하다.
민선군수가 첫해 첫머리에 만든 첫번째 작품이라는 점에서 이번 개편에 대해 주민의 실망도 클 것으로 보인다.
한편 충남도는 군에 앞서 개편을 실시해 사회과와 가정복지과를 통합하고 기획관리실 지역발전 담당관을 폐지하는등 5개과를 폐지 또는 통폐합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