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2002.03.03 00:00
  • 호수 408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여건조성 절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열려

관광 활성화 위해 지방정부의 총체적 연출 필요

당진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업유치를 위한 제도완화 및 기반 시설비 지원과 함께 산·학·연 협력체제 구축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또한 당진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방정부의 총체적 연출과 지역관광발전협의회의 구성, 지역관광 전문가 양성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월26일 당진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가 당진군 개발위원회 주최로 농업기술센터 농원관에서 열렸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 차원의 논의 확대를 목적으로 마련된 이날 행사에서 김학민 순천향대 교수가 사회를 보는 가운데 민종기 충남도 경제통상국장과 김종은 경희대 관광학부 교수가 주제발표를 맡았으며 박동규 공주대 교수와 이종상 충남발전연구원, 최종길 당진시대 발행인, 권갑순 당진군 부군수, 박영규 총무이사 등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제1주제발표를 맡은 민종기 충남도 경제통상국장은 “당진군은 서해안고속도로 등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로서 신산업지역으로서의 성장과 대중국 교역의 지속적인 증가로 국제교역의 전진기지의 거점이자 수도권 기능분담의 거점지역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반면 사회간접시설이 부족하고 몇 개의 특정업종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고 지적했다.
민 국장은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국가산업단지의 조기개발과 수도권 물류확보를 위한 사회간접자본의 확충, 산업구조의 고도화, 배후 신도시의 조기건설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2주제인 ‘당진지역 관광 활성화 방안’을 맡은 김종은 경희대 관광학부 교수는 지역관광이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로 “지역주체 관광개발계획이 미약하고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관광개발이 제한돼 있으며 관광자원에 대한 인식이 편협하다”며 “지방정부의 총체적 연출, 지역관광발전협의회의 구성, 지역관광전문가 양성, 지역주민의 참여 촉진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토론자들은 기업유치를 위한 지역여건 조성, 주민공감대 설치, 산·학·연 협력체제 구축, 당진항 지정에 따른 주무부서 설치, 당진쌀 브랜드화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토론회는 주제발표에 이어 토론자들의 의견발표가 진행됐으며 방청석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제기되는 등 활발한 토론이 벌어져 예정시간을 넘기는 등 참석자들의 높은 관심을 끌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