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2002.03.08 00:00
  • 호수 409

수산물 특화시장 경영난 ‘심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양 및 영업실적 기대에 못미쳐

2층은 더 심각, 횟집영업으로 무허가 논란 빚기도

[종합] 충남도가 유통시장의 전면개방에 따라 위기에 처한 지역상권을 살린다는 취지로 저리자금을 융자 지원해 개장한 삽교호 수산물 특화시장이 저조한 분양실적과 고객유치 실패 등으로 인해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당진군에 따르면 충남도는 지난 98년부터 유통시장의 전면 개방에 따라 지역유통산업의 입지가 크게 약화되고 교통의 발달로 지역상권이 상실될 위기에 처해 있다고 진단하고 시장 재개발 사업과 연계해 지역특성을 살린 시범 특화시장을 육성할 계획을 세웠다.
이에 따라 당진 삽교호관광지와 홍성 광천이 대상지로 선정됐으며 지난 98년 삽교호관광지내 일부 토지주들을 중심으로 삽교호 수산물 특화시장조합(대표이사 안현철)이 결성돼 충남도의 중소 유통업 구조개선자금 21억6천만원(5년 거치 10년 상환, 연리 6.75%)을 포함, 총 57억6천만원의 공사비를 들여 연면적 2천43평의 3층짜리 판매시장을 건축해 지난 2월2일 개장했다.
그런데 지난해 봄부터 분양에 들어간 수산물 특화시장은 저조한 분양실적으로 인해 3층 전체가 미분양된데다 영업실적도 기대에 미치지 못해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특히 2층의 경우 1층보다 사정이 더욱 심각해 경영난을 이유로 입주한 점포들이 판매점으로 허가를 받았음에도 횟집으로 영업을 하고 있어 무허가 논란을 빚고 있다.
기존 상가의 한 상인은 “1층의 건어물 판매점은 가능하지만 2층의 횟집영업은 어떻게 가능한지 모르겠다”며 “경기불황 속에서 그곳이라고 손님이 많진 않겠지만 어떻게 허가없이 영업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당진군의 한 관계자는 “충남도에서 주관하고 군에서 보조한 삽교호 수산물 특화시장이 예상외로 분양 및 영업실적이 부진해 위기에 처했다”며 “상품 및 가격대의 다양화에 실패한 것이 주원인”이라고 진단했다. 또한 당진군 보건소에서는 “수산물 특화시장은 원래 충남도로부터 융자를 받아 조성되면서 판매시설로 허가를 받았으나 2층에 입주한 5개 점포가 일반음식점인 횟집으로 영업하는 바람에 인근 상가로부터 민원이 제기됐다”며 “무허가 영업인 만큼 법적 조치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삽교호 수산물 특화시장의 최동복 조합장은 “시공업체에 전체 공사비의 절반밖에 지급하지 못할 정도로 분양실적과 영업실적이 저조해 곧 압류조치될 처지에 놓였다”며 “부도 일보직전의 상황인 만큼 조합원들의 상당수가 사업을 포기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최 조합장은 “현실적으로 어느 수산시장도 2층은 영업이 안되는데도 자치단체에서 무리하게 판매시설로만 묶고 있다”며 “근린생활시설로 변경할 수 있도록 자치단체의 대폭적인 규제완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무등록 시장이나 임시 시장을 대규모 점포로 재개발 한다는 목적으로 추진된 이 사업은 당초의 취지와는 달리 높은 분양가로 인한 논란과 경영난 등으로 개장이래 최대의 위기에 휩싸이게 됐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