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군민에게 미루지 말고 행정에서 앞장서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항 지정 노력 미흡”

성기문 의원, 기획감사실 감사서 지적
“군민에게 미루지 말고 행정에서 앞장서야”

당진군의회의 행정사무감사 일정 중 첫째날인 지난 26일 성기문 의원은 기획감사실에 대한 감사에서 자치단체의 당진항 지정 노력이 지지부진함을 강하게 질타했다.
성 의원은 “지난 1999년 군정질문시 당진항 추진현황에 대한 자료를 요구한 바 있는데 그 이후에도 행정적인 대처가 전무했다”며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답변해 달라”고 요구했다.
답변에 나선 유재풍 실장은 “당진항 지정을 위해 지난 99년 3월18일 인천지방해양청에 평택항 기본계획 변경시 당진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요구했으며 동년 5월에는 김낙성 군수가 각 중앙부처를 방문해 당진항 지정을 위한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유 실장은 “그러나 지난해 9월 해양수산부 장관이 김낙성 군수의 건의에 대한 회신에서 당진항 지정에 대한 청원서가 국회에 제출돼 있고 아산만 해역이 여러 자치단체와 접해 있으므로 협의처리할 것이라고 통보했으며 더욱이 지난 15대 국회에서 당진항 지정문제가 처리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동 폐기됐다”며 “앞으로 개발위원회를 중심으로한 대책위원회에서 군민의 뜻을 모아 건의토록 하고 주민서명운동과 함께 지식계층인사들을 중심으로 대응논리를 강구해 최대한 당진항 지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성 의원은 “지난해 군정질문시에도 요구한 만큼 자치단체에서 당진항 지정을 위해 발빠르게 대처했어야 했다”며 “개발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대책위원회 구성과 군민서명 운동, 지식계층인사들의 노력 등은 행정이 아니”라고 질타했다. 이어 “항만관계는 매월 한번 이상 조석으로 중앙부처에 드나들며 협조를 요청해야 한다”며 “대응방안을 군민에게 미루지 말고 행정에서 앞장서야 한다”고 강하게 촉구했다.
또한 김성권 의원도 “평택시에서는 평택항 지정당시인 지난 88년 11월5일 항만학회 주최로 국제 항만학술포럼을 개최하는 등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다”며 “민간단체에서만 노력한다면 대외적으로 인정받을 수 없는 만큼 학술포럼이나 용역의뢰를 통해 당위성을 확보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의 질책성 발언이 계속되자 유 실장은 “평택보다 늦게 출발한 만큼 몇 배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주민들이 염려하는 것 이상으로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