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0.12.18 00:00
  • 호수 350

3천톤급 1척당 1천8백만원 외지로 유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천톤급 1척당 1천8백만원 외지로 유출

충·발·연 학술연구 자료 분석결과
당진항 미지정으로 경비유출 및 비용상승
항만이용 선박 편의차원서도 분리지정 필수

충남발전연구원이 작성한 ‘당진항 지정의 당위성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당진항의 미지정으로 인해 3천톤급 선박 1척당 1천8백여만원의 경제적 이익이 타 지역으로 유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진군의 의뢰로 충남발전연구원이 연구·작성한 이 자료에 따르면 항만의 경제적 효과로 인해 다양한 부문에서 막대한 경제적 이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당진이 항구로 지정받지 못함으로써 외지로 유출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항만건설에 따른 생산유발효과를 산업연관표의 402개 기본부문표를 이용해 계측해 본 결과 2.266의 수치가 나왔으며 생산유발효과가 높은 부문은 기계장비 및 용품임대, 콘크리트 제품, 레미콘, 시멘트 순으로 나타났다.
항만건설에 따른 취업유발은 35명/10억원이며 취업효과가 높은 부문은 도소매, 사업관련 전문서비스, 콘크리트 제품, 도로운송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외항수송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 3천톤급 1척 입항시 발생되는 직접비용 1천802만원 중 국세인 공과금을 제외한 1천752만원이 당진을 제외한 타 지역으로 유출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외항운송에 따른 생산유발효과를 계측한 결과 1.0789였으며 각 부문별로는 기계장비 및 용품임대, 중유, 하역, 원유, 수상운수보조서비스 순으로 나타났다. 외항운송에 따른 취업유발은 11명/10억원이며 취업효과가 높은 부문은 기타 운수관련 서비스, 금융, 보험, 음식점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항만관련 기관 및 업체의 부재로 타 지역의 입항비용보다 상승하고 관련 업무수행을 위해 타 지역소재 기관(5개 기관-4개 시·군, 17개 업체-3개 시·군)을 방문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3천톤급 1척을 기준으로 97만7천원의 비용이 더 높았고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예정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당진항 미지정으로 공공기관, 관련기업, 제3기업 등의 미입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주민의 취업기회가 상실되고 물류비용의 상승으로 산업기반이 약화되며 지역경제의 침체는 물론 국가경쟁력 저하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현재 평택지역 부두를 이용하는 선박은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산하의 평택출장소와 관련업체 및 평택측에 위치한 관련기관을 이용하고 있으며 당진측 부두를 이용하는 선박은 당진측의 관련기관 3곳을 이용하고 있으나 해양수산부와 관련업체는 인천 및 대산지방해양수산청으로 이원화돼 있어 부두의 이용절차에 혼선이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과 비용면에서도 불리한 입장인 것으로 조사됐다.
물동량이나 항만시설, 항명을 제쳐두고라도 항만이용 선박의 편의제공 차원에서 아산만 지역을 평택항과 당진항으로 분리·운영해 수요자 중심의 항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해양수산부의 의무라고 충남발전연구원에서는 분석했다.
따라서 당진지역이 계속해서 평택항으로 일컬어질 경우 당진지역의 주권을 외면하는 것이므로 현 아산만 지역의 항만시설을 평택항과 당진항으로 분리·운영하는 것이 국가경쟁력과 지방의 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이 자료는 결론내렸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