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1996.12.30 00:00

겨울철 농기계 관리요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휘발유 엔진은 비우고 디젤은 채워야

농기계는 철따라 작업을 하기 때문에 기계세척을 깨끗이 한다음 방청제를 발라 녹이 슬지 않게 해야 하며 특히 휘발유 엔진은 연료통, 갸브레다, 연료여과기의 연료를 빼내어야 한다.
휘발유는 증발이 많기 때문에 증발하면 밀가루 같은 분액이 남아 시동이 안된다. 반면 디젤엔진은 항상 기름을 가득 채워놓아야 한다. 탱크의 외부온도와 내부온도의 차이에 의해 물방울이 생기면 기름내에서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다시 물이 생겨나기 때문.
■연료여과기
연료에 이물질을 걸러내는 부분으로 자주 점검하고 청소해준다. 필터가 더러워졌을 때 유리컵을 돌려 빼낸 다음 등유로 깨끗이 씻어야 한다. 여과기는 필터를 1년 사용마다 교환해야 한다.
■수명 연장시키는 녹방청제(OHK15)
농기계 세척후에는 반드시 녹방청제를 발라 부품이나 볼트, 넛트등이 산화해 녹이 스는 경우가 없도록 한다. 녹방청제의 효과는 6개월.
■밧데리 취급요령
밧데리가 부착된 농기계는 밧데리 취급을 잘해야 수명이 오래간다. 우선 밧데리액이 부족하면 증류수를 표지선까지 보충해주고 1개월에 한번씩 시동을 중간속도를 기준으로 충전시킨다.
단 충전된 밧데리는 자가방전 및 화재·자연방전을 막기위해 터미널을 빼 놓는다.
밧데리는 기온에 따라 용량이 변하는데 전해액 온도는 25℃에서는 100%의 상태를 유지하나 0℃에서는 63%, 영하 18℃에서는 46%, 영하 30℃에서는 30%밖에 유지하지 않는다.
<제공:당진군 농촌지도소>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