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0.10.16 00:00
  • 호수 342

“당진항 지정, 관련업종 유치·지역 인지도 상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항 지정, 관련업종 유치·지역 인지도 상승”

당진항 추진위 간부수련회 열어
기본적 이해와 논리개발 집중 교육

당진항 지정 범군민추진위원회(상임위원장 김천환, 이하 당진항 추진위)는 지난 9일 축협관광농원에서 간부수련회를 갖고 당진항 지정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함께 논리개발에 대해 집중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공동위원장과 각 집행기구 실무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수련회에서는 신철석·이병성·손장원 전문위원이 강의를 맡았으며 질의·응답과 함께 종합토론의 시간도 가졌다.
첫번째 강사로 나선 신철석 전문위원(아산해운 대표)은 항만의 기본적인 역할 및 당진항 지정의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강의를 시작했다.
특히 당진항 지정의 효과에 대해 신 위원은 “항만정책에 지자체의 의견을 반영하고 독립적인 예산을 배정받을 수 있으며 해양수산청 및 세관, 출입국관리사무소 출장소 등의 관련기관을 유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직접관련사업으로 해운업, 하역업, 검정업, 선박수리업 등 14개 업종과 간접관련사업으로 관세사, 운송업, 자재공급업, 식료품공급업 등 11개 업종을 유치할 수 있으며 고용창출 및 국제적 인지도 상승 등의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신 위원은 해양수산부의 입장에 대한 반론에서 ‘항만의 지정은 국가 전체적인 입장에서 고려해야 하므로 동서로 가를 수 없다’는 논리에 대해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일반부두는 국가예산을 들여 평택시에 만들어 주고 당진지역은 특정업체가 필요할 경우 원료부두를 자체비용으로 조성해 사용하라는 논리로 형평의 원칙에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두번째 강사인 이병성 전문위원(법무사무소 근무)은 항만사업의 수익성에 대해 “국가기간산업으로 타 업종에 비해 기복이 심하지 않은 사업으로 매출대비 20~30%의 당기 순이익이 발생하며 수익성과 산업활동이 증가하고 국가경쟁력이 높아질수록 사업물량이 증가하는 장기적으로 사업 전망이 매우 밝은 사업”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은 지역 항만사업의 문제점으로 “당진에는 항만시설은 있으나 항만의 운영, 관리 등의 업무기관이 인천이나 대산에 있기 때문에 이들 지역의 사업자가 사업정보나 허가취득이 용이하다는 이점을 이용, 각종 항만사업을 선점하는 바람에 당진 주민들은 소외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사례로 이 위원은 “운송의 경우 수도권을 중심축으로 하는 물류 중 당진지역의 운송물량이 가장 많은 이익을 안겨주고 있으나 당진 전체 운송물량 중 지역기업의 참여도는 10%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세번째 강사로 나선 손장원 전문위원(신성대학 교수)은 “대규모 공공시설이 입지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악영향이나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등과 관련해 당진항 지정을 요청해야 한다”고 밝혔다.
손 위원은 “항만을 직접 이용해 경제활동을 전개하는 기업체가 보다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여건조성이 필요하다”며 “하역 및 항만이용업체의 불편, 비합리성, 경제적 손실 등을 부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