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0.09.25 00:00
  • 호수 339

[당진항]당진항 지정운동 충남도 ‘뒷짐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항 지정운동 충남도 ‘뒷짐만’

중앙부처에 형식적인 건의와 전화 몇통이 전부
평택항 개발 위해 뛰는 경기도와 대조적

당진항 독립지정을 위한 범군민적인 운동이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항계 및 수역의 분리독립에 가장 앞장서야 할 충남도가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 주민들의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당진항 지정 문제는 지난 1998년도부터 제기됐었고 지난해에는 해양수산부 등 중앙부처 관계자와 충남도 담당국장 등을 초청해 선상회의를 가졌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지역의 한 고등학생이 충남도 인터넷 홈페이지에 당진항 지정에 대한 글을 올리는 등 당진지역에서는 지속적인 움직임이 있었음에도 충남도에서는 ‘나 몰라라’로 일관하고 있다.
충남도의 담당부서인 농림수산국 해양수산과에서는 “그동안 몇차례에 걸쳐 주민들의 의견을 해양수산부에 통보하고 협의했으며 실무자와도 여러차례 통화했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도지사도 해양수산부 장관에 대한 공문을 통해 중요한 현안사업으로 다뤄달라는 내용의 건의를 했다”고 말했다.
담당 공무원은 “해양수산부에 여러 차례 건의했으나 동일수역을 분리·지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대답을 들었다”며 “현재로서는 뚜렷한 방안이 없는 만큼 자주 건의하고 주민의 의견을 전달하는 길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몇번의 형식적인 공문제출과 전화통화로 충남도가 당진항 지정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할 수 있느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당진항 지정 범군민추진위원회에서는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충남도에 건의문 제출과 함께 항의방문을 통해 협조를 강력히 요구할 계획이다.
또한 성기문 군의회 의장도 지난 19일 충남도 시·군의회 의장 간담회에서 심대평 도지사에게 “도행정의 부재인지 몰라도 현재 상황은 충남도 금고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당진항 지정은 당진군 보다도 오히려 충남도가 앞장서서 해야 할 일”이라며 협조를 강력히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심 지사는 충남도가 직접 나서면 경기도에서도 나서기 때문에 주민들의 당진항 지정운동을 행정적으로 뒷받침하고 지원하겠다는 뜻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와는 대조적으로 경기도에서는 평택항 활성화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임창열 도지사는 지난 7월 경기도 대표단을 구성해 중국을 방문하고 중국 3개지역과 평택항간 정기항로 개설에 각각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현재 인천항을 통해 출입하는 ‘보따리상’중 상당수가 평택항을 이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국과의 직항로 개설 및 자동차전용부두 준공 등을 계기로 활기를 띠고있는 평택항의 체계적인 개발을 위해 ‘평택항발전협의회’를 구성, 운영하고 있다. 임창열 지사는 행정기관, 경제단체, 의회, 주민대표 등이 참여하는 ‘평택항발전협의회’의 구성과 함께 경기도와 평택시, 경기개발연구원 관계자가 참여하는 ‘평택항 개발특별 과제팀’을 발족, 매주 실무협의회를 통해 기관별 역할분담 및 지원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또한 경기도, 평택시, 경기개발연구원 등에서 모두 8명의 실무자로 ‘협의회’내에 ‘평택항 개발 태스크 포스팀’을 구성, 지역별 역할분담 및 지원방안을 협의하고 홍보계획 및 자료수집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이같은 경기도의 항만개발 노력에 비해 항만에 대한 충남도의 관심과 활동은 너무나 형식적인 것으로 비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