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0.08.21 00:00
  • 호수 335

당진항 지정 당진군은 뭐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항 지정 당진군은 뭐하나
민간단체에 모든 것 떠넘겨
군민운동 이끌 적극적 역할 절실

당진항 지정을 위한 당진군의 담당부서 및 대응방식에 많은 문제점이 있음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당진군은 가능한 민간주도로 자발적인 당진항 지정운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 주력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이에 따라 군내의 90여개 각 기관·단체들에게 공문을 보내 오는 24일 농업기술센터에서 민간이 주도하고 민·관이 공동 참여하는 ‘당진항 지정을 위한 공동추진위원회 구성 및 선포식’을 개최할 계획이다.
그러나 해양수산부가 지난 2월19일 항만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용역입찰을 공고하고 6월7일 용역을 의뢰하는 등 당진항 지정 관련 내용을 다루는 절차가 속속 진행되고 있음에도 당진군은 별 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다만 5월27일 군청을 방문한 송영진 의원에게 현황을 설명하고 6월1일 서울에서 중앙부처의 출향공무원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갖고 같은 달 25일 해양수산부 ‘실무자협희’를 방문해 당진항 지정의 당위성 및 군민정서를 설명한 것이 전부이다.
당진항 지정에 관한 내용이 제기된지 2년이 지났지만 실적은 거의 전무한 편이다. 평택시에서 항만관련 각 부처와 접촉하고 각종 세미나와 사업 등을 벌인 것과는 비교할 수조차 없는 수준이다. 민간 주도로 진행한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공동추진위원회의 구성이 논의되는 8월까지 군민운동을 이끌어낼만한 활동은 거의 없었다.
이러한 당진군의 당진항 지정 관련 업무에 대해 관심있는 상당수의 주민들은 전담부서 및 의지미흡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제기하고 있다. 전담 부서도 없는데다 특별대책반도 없는 상태에서 한 두명의 기획실 직원들에게 모든 업무를 떠맡기다 보니 제대로 업무가 진행될 리 만무하다는 것. 그나마 각종 잡무와 함께 업무를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이덕연 의원은 “평택시는 항만시설과를 신설하는 등 전담부서 설치와 함께 항만사업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담당 공무원에 대해서도 가능한 잡무를 배제하고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해 사기를 진작하는 방법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민간 주도의 당진항 지정 운동을 위해서는 당진군이 적극적으로 리드하는 역할을 해야 함에도 지나치게 방기한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해양수산부 등 각 부처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고 공적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당진군이 적극 역할을 해야 함에도 민간단체에 모든 것을 미루는 것은 의지가 지나치게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의견이다.
신철석 아산해운 대표는 “군이 좀더 적극적으로 주도해 나가야 한다”며 “내부적으로 전담반이나 특별대책반을 구성하거나 외부기관에 의뢰해서 명확한 논리를 개발하는 등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