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3.09.02 00:00
  • 호수 481

시멘트부두 평택 측 반대로 건설 ‘표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평택 해당부두 다목적부두로 전환 건의

시멘트 부두 건설 관련 진행상황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시멘트부두는 당초 평택항 항만기본계획의 제1단계 사업(2001~2006)에 의해 동부두에 2만톤급 규모로 2개 선석이 건설될 예정이었다.
그런데 실제로 지난 3월 전남 광양의 대한시멘트(대표 송건호)가 평택항 동부두 11~13번 선석 중 13번 선석에 대해 시멘트부두 축조공사 사업의향서를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제출하자 평택 측에서 인근 포승면 이장단과 민간단체들을 중심으로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시멘트 부두가 실제 건설될 경우 주변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과 자동차수출 전용부두에 분진피해가 예상된다는 것.
시멘트부두 건설를 반대하는 평택의 주민들과 민간단체 관계자들은 지난 4월2일 포승면사무소 회의실에 모여 ‘평택항 시멘트부두 결사반대대책위’(임시위원장 최중안)를 결성하고 본격적인 반대활동에 나섰다.
반면 평택시의 일부 주민들은 당진군의 평택항 분리요구와 도계분쟁 등 여러 문제가 산적해 있는 시점에서 일어난 시멘트부두 건설반대 운동에 대해 평택항 개발이 지연될 수 있다며 우려하기도 했다.
평택시와 경기도는 지난 4월3일 평택항 동부두 12~13번 두 선석에 대한 시멘트부두 건설계획을 백지화하고 외항의 서부두나 내항 측 서쪽부두로 시멘트부두 건설계획을 수정·변경해달라는 건의서를 해양수산부에 제출했다.
그러나 당시 해양수산부 항만정책과는 경기도의 경우 항만기본계획에도 맞지 않는 다목적부두 개발을 건의한 반면 대한시멘트의 경우 항만기본계획에 맞는 사업의향서를 제출한 이상 공정한 입장에서 경쟁을 통해 사업자를 선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실제로 경기도가 직접투자를 통해 다목적부두로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평택항 동부두 11~13번 선석은 지난 2001년 12월 변경 확정된 평택(아산)항 항만기본계획상 일반화물 및 시멘트부두로 지정돼 있다.
경기도와 평택시 측의 건의 소식을 접한 충청남도와 당진군은 지난 4월14일 해수부에 시멘트부두 이전에 관한 질의서를 발송했다.
그 이후 한동안 잠잠했던 시멘트부두 문제는 지난 8월18일 해수부 주간업무보고에 서부두로의 전환배치를 검토하고 있다는 내용이 실리자 다시 한번 수면 위로 부상했다.
경기도와 평택시 측의 지속적인 요구에 대해 해수부가 결국 당초의 입장을 바꿔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힌 셈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