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3.10.15 00:00
  • 호수 486

가짜 신도시개발 계획 나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일부 컨설팅 회사서 허위정보 유포, 외지인·출향인 현혹
투기 성행할 경우 지역물가, 기업유치에도 악영향



올 들어 당진 지역의 부동산 거래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가짜 신도시개발 계획도가 나도는 등 각종 개발계획과 관련된 근거 없는 유언비어가 난무하고 있어 부동산 투기바람과 함께 주민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요즘 당진군 도시건축과와 종합민원실에는 하루에도 몇 통씩 개발계획에 대한 문의전화가 걸려온다. 주로 신도시 건설과 택지개발, 시 승격 등에 관한 내용이 그것이다.
이 같은 문의는 과거에도 간간이 있었지만 최근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문의하는 주민들은 대부분 출향인이나 외지인들로서 부동산 투자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개발계획에 대한 문의가 이와 같이 급증한데는 부동산 투기를 부추기는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움직임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잇따라 확인되고 있다.
담당공무원에 따르면 지역개발에 대해 문의하는 주민들의 상당수는 수도권의 부동산 컨설팅 회사나 중개인의 소개로 관심을 갖게 됐으며 확인 차 전화를 하게됐다고 밝히고 있다.
그나마 부동산 거래 이전에 문의하는 사람은 다행이지만 이미 계약까지 끝내고 나서 문의하는 경우도 적지 않아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수도권 지역 일부 컨설팅 회사와 중개인들은 송산 방계리와 가곡리, 당산리, 송악 중흥리 등지에 신도시가 건설된다거나 석문국가산업단지의 배후 주거단지 내에 대규모 상업단지가 조성된다는 등의 허위정보를 흘려 부동산 투기를 부추기고 있다.
최근에는 급기야 가짜 신도시개발 계획도면까지 나돌고 있는 실정이다.
이 도면은 당진군 지도에 원당택지개발지구부터 송악, 송산 등을 포함하는 대규모 면적의 신도시 개발계획이 표시돼 있으며 주거단지와 상업용지, 녹지 등으로 용도가 지정돼 있다.
그러나 한눈에 보기에도 개발계획의 범위가 너무나 커 가짜임을 쉽게 알 수 있지만 당진 지역의 실정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출향인과 외지인들의 경우 현혹될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당진군 도시건축과의 이충환 도시계획 담당은 “가짜 신도시개발 계획도면에 표시된 개발면적은 일산 신도시보다도 큰 규모로 얼토당토않은 내용”이라며 “그러나 수도권 주민들이나 출향인들의 경우 당진의 실정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현혹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당진 지역의 부동산 거래가 과열 기미를 보이고 있는 것은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기대감으로 땅값이 크게 오른 대전·충남북 11개 시·군이 올 초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이 구역에 포함되지 않은 당진 지역이 새로운 투자지역으로 각광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처럼 허황된 신도시 개발론의 확산에는 현실과는 동떨어진 정부의 각종 개발계획도 한 몫을 단단히 하고 있다.
그 동안 정부에서 발표한 각종 아산만권 개발계획은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바탕으로 당진에 20만 배후 신도시를 건설한다는 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실제로 수도권의 일부 부동산 컨설팅 회사나 중개인들은 건설교통부 인터넷 사이트에 실려 있는 아산만 광역권 계획 중 당진의 20만 신도시 개발관련 내용을 소개하며 이를 근거로 외지인과 출향인들을 현혹하고 있다.
정부가 당진지역의 부동산 투기를 조장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이처럼 허위정보에 의한 ‘묻지마’식 투기는 다수의 피해자를 양산할 수 있으며 지역의 땅값을 필요 이상 치솟게 함으로써 지역물가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기업유치에도 상당한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당진군 종합민원실의 김언각 실장은 “군 전체 땅의 40%가 외지인 소유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들 땅을 대상으로 투기바람이 불고 있다”며 “이로 인해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치솟아 물가나 기업유치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