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03.10.21 00:00
  • 호수 487

[NGO 칼럼-조상연 당진참여연대 사무국장]
기자실 부활의혹 불러오는 개인용 책상 철거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참여연대는 지난 몇 년 전부터 군수와 부군수, 군의회 의장의 업무추진비 사용내역을 분석해왔다.
결과의 공개와 불합리한 지출에 대한 지적에도 불구하고 매년 바뀌지 않는 몇몇 항목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지역 기자들에게 주는 여러 금품과 식사 대접 등의 지출이었다.
금액은 얼마 되질 않으나 행정과 언론의 관계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당진군이 그나마 다행인 것은 자치단체와 언론과의 관계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기자실이 없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당진군은 지난 10월1일 브리핑룸을 개설하고 그곳에 칸막이와 자물쇠가 달려 있는 개인용 책상 6개를 설치함으로써 기자실 부활의 의혹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우리는 당진군이 브리핑룸을 개설하는 것에 대해서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점차 없어지고 있는 기자실을 다시 부활시키려는 움직임에 대해서 지적하고자 하는 것이다.
시민단체의 성명서에 대한 문화공보과의 답변서에는 브리핑룸에 대한 필요성과 내부구조 중에서 원형탁자를 중심으로 한 것에 대한 내용, 그리고 브리핑룸의 설치에 군예산이 얼마 들지 않았다는 설명만 있었을 뿐 6개의 칸막이와 자물쇠가 달려있는 개인용 책상에 대한 설명이 없다.
이번 기자실 부활 논란의 핵심은 무엇보다도 6개의 개인용 책상의 용도이다.
군 문화공보과는 그것이 기사 작성시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지방일간지 기자를 지정해 설치한 것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러나 우리는 당진군 문화공보과가 오마이뉴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6개의 책상을 배치한 이유에 대해 지역주간신문 기자들은 취재 후 군청을 나가지만 지방지 기자 6명은 군청에서 상주하다시피 하기 때문이라고 밝힌 사실에 주목한다.
이는 6개의 개인 책상이 거의 군청에서 상주하는 지방지 기자 6명을 위한 것임을 자인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이 당진군청에서 상주하고 안하고는 그들의 자유이나 상주하는 이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책상을 준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
간판을 무엇으로 붙였던 간에 군청에서 거의 상주하다시피 하는 지방지 6명 기자의 개인 책상이 있는 장소를 우리는 기자실이라고 밖에 부를 수 없다(이하 기자실로 함).
더욱이 그 기사의 내용 중 군 문화공보과가 기자실에 여직원을 배치하였다는 부분에 대해 개탄을 금치못한다. 그 여직원이 공무원이 된 것은 군민의 공복이 되고자 함이었지 군 출입기자들의 비서가 되기 위함이 아니었을 것이다.
우리는 당진군에 대해 불필요하게 기자실 부활의 의혹을 일으키고 있는 기자실의 6개 개인용 책상을 철거할 것을 요구한다.
만일 당진군이 우리의 우려와 주장에 대해서 변명의 여지가 있다면 10월22일 당진참여연대와 당진군 공무원노조, 대전·충남민언련, 지방일간지 기자 등이 참여하는 공개 토론회를 개최할 것을 제안한다.
우리는 권언유착과 정경유착 등의 의혹이 없는 당진군에서 살고 싶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