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3.10.21 00:00
  • 호수 487

사실확인도 없이 국제유통단지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조회 측과만 대화, 실제 대표인 조합측에는 확인 안해

해설

구로 공구상가조합 ‘당진 이전 사실무근’ 입장 파문



부곡리 일원 개발행위 허가 제한 등 행정 난맥상

국제기계공구유통단지 유치 사업이 구로 기계공구상가조합 측의 ‘당진 이전 사실무근’ 발언으로 사업 추진의 신빙성조차 의문시되고 있어 구로기계공구상가 상조회(회장 김수영)와 함께 사업을 추진했던 당진군은 기본적인 사실조차 확인하지 않은 채 무모하게 뛰어들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서해안 일대 최대 규모로 시 승격 기반구축의 견인차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국제기계공구유통단지는 구로기계공구상가 상조회가 사업 의향서를 제출하고 당진군이 사업지구인 송악면 부곡리, 복운리 일원에 대해 2년간 각종 개발행위 허가를 제한하기로 결정하면서 본격적으로 군민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구로기계공구상가 상조회는 사업 의향을 밝히면서 추진배경으로 “기존 도심공간 내 생산시설들이 이전함에 따라 공단과의 연계성이 떨어지고 기계공구와 상호 연계 보완기능을 갖는 가공·조립시설의 공간확보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도시미관상 주거환경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새로운 유통공간의 조성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제출된 사업계획에 따르면 기계공구전문 상가와 가공조립상가 등 유통시설 이외에도 업무시설과 공동주택 등 지원시설, 녹지와 공원 등 공공시설을 갖춘 종합 유통단지로 추진하며 총사업비만 4천648억원에 총 면적 22만9천평, 유통시설 및 지원시설에 종사하는 인력만 약 2만5천~3만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관련 유통업자와 지원시설 종사자만 2만5천~3만명, 유동인구는 10만~15만명, 판매종사원과 지원시설종사자, 연관기업 등 고용창출 8천~1만명, 건설인력은 연인원 90~1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따라서 대다수의 군민들은 구로 기계공구상가 상조회라는 단체명칭과 함께 당진군에 제출된 구체적인 내용의 추진배경 및 사업계획 등으로 인해 구로 기계공구상가 전체의 합의 하에 이전이 추진되는 것으로 믿었다.
그러나 구로 기계공구상가조합이 “당진으로 이전한다는 내용은 사실무근이며 계획한 바도 없고 계획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밝히고 나섬에 따라 국제기계공구유통단지 유치는 신빙성조차 의문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당진군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구로 기계공구상가 상조회의 말만 듣지 말고 구로 기계공구상가의 실제 대표조직인 구로 기계공구상가조합 측의 확인만 거쳤어도 이 같은 상황까지 가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따라서 당진군은 지역경제의 판도를 바꿀 만큼 규모가 큰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사실확인도 거치지 않은 채 송악면 부곡리, 복운리 일원에 대해 2년간 각종 개발행위 허가를 제한하고 언론에 대대적으로 홍보하는 등 행정의 난맥상을 그대로 드러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실제로 구로 기계공구상가조합 총무과의 윤시중씨는 “상식적으로 상가단지 이전과 같은 중대한 문제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전체 조합원들의 승인을 받아야 함에도 몇몇 상조회 회원들의 말만 듣고 그 같은 사업을 추진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이 건과 관련해 당진군에서는 조합측에 한번도 문의를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